코렐(Corel)사가 윈집(WinZip)을 인수했었군요;

Corel Corporation Acquires WinZip Computing
[2006-05-02]

오늘 코렐 코리아에서 개최한 코렐 크레이티브 월드에 나온 “페인트샵프로 포토X2″에 대한 정보를 코렐 홈페이지에서 찾아보다가 WinZip이 코렐의 제품 라인업에 들어가있길래 ‘이게 뭔소리인가-_-‘했었습니다. WinDVD를 만들던 Ulead를 인수한 것까지는 어디선가 들어본 것 같고, 또 DVD 소프트웨어 플레이어야 뭐, 페인트샵과 페인터, 코렐 드로 같은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으로 시작한 코렐사에게는 썩 어울리는 포트폴리오다 싶었었는데, WinZip이라는 파일 압축/압축해제 애플리케이션은 전혀 생뚱맞은 느낌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코렐사는 워드퍼펙(WordPerfect, Inc.)사를 인수해서 워드프로세싱 애플리케이션인 워드퍼펙(WordPerfect – 지금은 많이 사용되지 않으나 DOS 시절 영문 워드프로세서 중에서는 독보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윈도 시대로 넘어오면서 MS Word에게 참패), 스프레드시트 애플리케이션인 쿼트로 프로(Quattro Pro – 볼랜드에서 최초로 개발하였으나 이후 워드퍼펙사에 매각 – 워드퍼펙사가 코렐에 인수되면서 같이 이동. 이 또한 애플 비지칼크 이후 윈도에서 MS Excel에 패하기전까지 DOS 시절에서는 Lotus 1-2-3 다음으로 많이 쓰이던 스프레드시트), 프리젠테이션 애플리케이션인 프리젠테이션스 등이 포함된 워드퍼펙 오피스 X3로 오피스 애플리케이션 시장에도 진출한 상태이긴 합니다만, 아시다시피 오피스 애플리케이션 시장은 MS 오피스가 휘어잡고 있는지라 큰 의미는 없습니다. 거기에 씽크프리 오피스, 구글 오피스, Zoho와 같은 웹 오피스 및 오픈오피스, IBM 로터스 심포니와 같은 오픈소스 오피스와의 경쟁을 해야하니 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찾아보니 코렐이 작년(2006년) 5월 2일에 WinZip의 개발자인 WinZip Computing(舊 Nico Mak Computing)을 인수했다는 보도자료가 있더군요. 사실 윈집을 쓴 지도 오래되었는데, 왠만한 파일 압축/압축 해제는 WinM으로 하는 통에 별도의 압축파일 관리 프로그램이라고는 오픈소스로 제공되는 7-Zip을 깔아두고 쓴지가 오래 되었기 때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WinZip 11.1

사용자 삽입 이미지

7-Zip 4.52 Beta

사용자 삽입 이미지예전에는 RAR 포맷을 쓰기도 하면서 어떻게든 압축률이 높은 파일 압축 프로그램을 찾아서 썼습니다만, 집에서 이용하는 회선의 대역폭이 점점 넒어지면서 그냥 호환성이 좋고, 아닌 말로 거의 모든 파일 압축/압축해제 프로그램에서 지원하기도 하고, WinM에서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정할 필요없이 자체적으로 압축/압축해제가 가능한 Zip 포맷을 사용하다보니 압축/압축해제 프로그램에 대해서 까탈스러움이 점점 사라지게 되더군요. 아, 물론 예외는 있어서, E소프트사의 alz 포맷은 절대 사용하지 않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여튼 간만에; WinZip을 본 김에 설치해서 압축 테스트를 해봤는데… 뭐 WinZip이나 WinM이나 7-zip이나 속도나 압축률이나 의미있는 차이가 나진 않았습니다. 최고 압축율로 압축하면 시간 걸리는 건 거의 차이없고(한 3~4초 차이가 나긴 하지만), 압축된 파일의 크기도 전체 크기의 1% 내외 정도의 차이밖에 없어서 굳이 다른 것을 찾아쓸 필요가 없더라구요. 그래서 WinZip을 유료(Standard US$ 29.95, Pro US$ 49.95)로 쓸 이유가 더더욱 사라진 듯 합니다. 오픈소스로, 공짜로 이용할 수 있는 7-zip이 비슷한 퍼포먼스를 보여준다면 굳이 돈을 내고 사용할 이유가 없지요. 더군다나 WinM을 비롯한 파일관리기에도 대부분 Zip 파일 정도는 압축/압축해제하는 기능이 기본으로 설치되어있으니까요.

간만의 WinZip은 예의 그 친숙한 인터페이스를 그대로 가지고 있었습니다만… 그냥 간만에 본다는 느낌 외에, 저로 하여금 다시 WinZip을 사용하고 싶다는 느낌을 가지게 하기에는 역부족인 듯 합니다. 버전(현재 11.1)만큼, 시간이 흘렀다는 얘기일까요. ^^ ⓣ

4 댓글

    1. 아.. 말씀드렸다시피 대부분의 압축파일 관리를 WinM을 통해서 하기 때문에 굳이 별도의 프로그램을 쓰진 않습니다. 7-zip은 .7z 풀기 위해서… ^^

  1. WinM 쓰시는 군요.
    그럼, 4.5.591 베타 버전 쓰시겠군요… ㅎㅎ
    파일관리 프로그램 중 최고(?)죠….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