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놔, 아이리버 W7 펌웨어(1.30) 업그레이드.

By | 2008년 04월 02일

사용자 삽입 이미지아이리버의 미니 PMP, W7이 4월 1일을 기해 기존 1.20에서 1.30으로의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적용되었습니다. 예전의 수동 업그레이드가 아닌지라 롤백도 안되는, 아이리버 플러스 3만 실행시키면 바로 적용되는 울트라슈퍼초 오토매틱 업그레이드님이시죠. 저같은 평민은 피할 도리가 없는 겁니다. 하라니 했죠, 뭐.

뭐 일단 하긴 해야겠던터라 냅뒀습니다. 펌웨어 업글이 끝나고 W7을 리부팅했는데, 어라, 이 분 조용하시네. 부팅시 나타나는 프로그레스바가 업데이트 이전보다 훨씬 빨리 이동하길래, 아, 얘들이 부팅 속도를 단축해냈구나! 라는 생각을 언뜻 했지요. 그런데 약 80%까지 올라간 후, 님은 침묵하고 계십니다. 한용운님의 “님의 침묵”을 텍스트 뷰어에서 깔아둔 것도 아닌데, 참 조용하시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상태로 30분째 유지중입니다.


혹시나 해서
아이리버 커뮤니티, 네이버 W7 카페를 보아하니 말도 못합니다. 펌웨어가 아니라 바이러스다는 소리가 나올 정도로 버그가 많은가 봅니다. 문제는 전 그 버그를 전혀 체험도 못했습니다. 왜? 부팅이 되어야 버근지 뭔지 확인이나 해볼꺼 아닙니까. -_-;

문제가 커지니 아이리버는 긴급히 해명을 내놓았습니다. 개선된 펌웨어를 등록할 예정인데, 주말까지는 기다려달라. 좋다 이겁니다. 까짓껏 기다리면 그만입니다. 그렇다면 해당 발표 후 펌웨어 자동 업그레이드는 막았어야죠. 문제가 있는 펌웨어는 계속 자동 업데이트 통해서 점점 퍼지게 하고, 발표만 하면, 아니 뭐 생쥐깡 논란되었는데 두달 후에 개선된 노래방 새우깡 내겠다고 발표하면서 기존 노래방 새우깡은 그냥 판매한다는 거랑 뭐가 다름?

일단 지금 퇴근해서 삼성동 아이리버존에 갑니다. 갔다와서 어떻게 대응하는지 추가하죠.

– 추가.

삼성동 아이리버존 다녀왔습니다. 7시까지 업무보는데 칼퇴해서 택시 잡아타고 겨우겨우 시간 맞춰서 도착했었습니다. 어차피 오늘은 못 찾을것이 뻔해서 아예 맡기는데, 직원분하고 증상 확인하다가 보니, 결국 Windows를 다시 깔아야한다는 처방이 나왔습니다(W7은 OS가 Windows CE Core 버전입니다). 접수대에 계신 분들이 원인까지 면밀하게 파악하긴 어려운게 당연하고 해서 니 맘대로 해주세요- 라고 맡기고 나오긴 했습니다만… 참 거시기하더군요.

또 접수를 하고 있는 와중에, 옆 직원분께 접수하시는 분이 계셔서 언뜻 보니, 아니나 다를까 W7입니다. 저처럼 부팅하다가 시스템이 얼어버렸더군요. 오늘 하루종일 W7 펌업하신 분들이 계속 들락날락했다고 하던데, 새삼 그런 얘기를 듣고 나니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지한 후 자동 업데이트를 중지하지 않은” 아이리버가 참 어처구니없어집니다. 물론 저나 제 옆에서 접수시키셨던 분처럼 일부 사용자한테 한정된 경우일 수도 있겠습니다만, 그렇다고 방치하면 일부 사용자가 더 늘어나는 꼴 밖에 더 됩니까? 사용자는 서비스를 맡기지 않으면 아예 해볼 방도가 전혀 없다구요! 그렇게까지 티미한 개념을 가지고 있는 회사는 아니라 생각했는데, 이거야 원, 주변 사람들한테 “아이리버 좋다”라면서 꼬시고 다녔던 제가 부끄러워지는군요.

일부 MP3 파일 재생안되는 문제(클릭스까지는 멀쩡하게 재생되던 녀석이), 동영상 음성+영상 싱크 안 맞는 문제, 응답속도 거북이 경주, 조그 버튼 클릭감 안습 등 참 이것저것 문제 많던 제품이지만, 어떻게든 제가 해결하면서, 또는 적응하면서 살았보았는데, 참 황당하고 실망을 금치 못할 지경이군요. 이래서야 후속 모델 겁나서 사기나 하겠습니까? 이거야 원. ⓣ

Author: 너른호수

2004년부터 모 포털 사이트 알바로 시작한, 취미로 하던 웹질을 직업으로 만든 일을 굉장히 후회하고 있는 이메일 서비스 운영-기획자 출신 앱 PM(?)-SI 사업PM. 메일쟁이로 지낸 15년에 치여 여전히 이메일이라면 일단 관심이 갑니다. 버팔로이자 소원이자 드팩민이고, 혼자 여행 좋아하는 방랑자. 개발자 아님, 절대 아님, 아니라고!

6 thoughts on “아놔, 아이리버 W7 펌웨어(1.30) 업그레이드.

  1. ㅂㄹ

    그러게 무슨 아이리버야 아이리버는 ‘ㅡ`)
    님하도 탓치 ㄱㄱ

    Reply
  2. 초건전인

    사과는 AS(사후서비스)가 아니라 그냥 ‘사후 교환’ 아닌감? ㄲㄲㄲ
    애플 타이머는 덤.
    그나저나 자동 업뎃 시켜놓은 놈들은 따로 있고, 고생은 AS센터의 비정규직 애들만 뺑이 치겠네 후~

    Reply
  3. 블랙군

    덥칠이…ㅜㅜ
    무서워서 아직 펌업도 안했습니다 ㅋㅋ 얼렁 중고 처분해야되는데~ 팔리지는 않고~ 미치겠네요 ㅋㅋ

    Reply
    1. 너른호수 Post author

      전 수리된거 받아오니까 1.30 으로 업데이트해놨더군요. 일단 잘 돌아가긴 하니까 괜찮습니다만.. 후우.

      Reply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