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C ZEUS 5000 모델 구분

요즘 모니터를 바꿔볼까 하고 있습니다(물론 전자키보드를 지른 덕택에 잠시 딜레이가 된 상황). 24인치는 제 책상에는 너무 크고 해서 22인치 정도로 알아보고 있는데, BTC 모니터들이 괜찮아보이더군요. 호불호가 많이 갈리긴 하는데, 뭐 대강 좋은 쪽이다 싶긴 했습니다.

그런데 뭔 세부 모델이 이리 많은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22인치 라인업에서 ZEUS 5000이라는 브랜드를 달고 있는 모델만 15개. 이전부터 이러긴 했는데, 한번 싹 교체를 하고 나서도 여전히 종류가 많습니다. 물론 스펙의 차이가 있습니다만 이렇게 너무 많으면 도리어 선택에 장애가 발생하게 되지요.

요즘 ZEUS 5000은 라인업 교체 후 220 시리즈로 나오고 있습니다. 숫자 뒤에 영문으로 세부 모델이 구분되고 있습니다. 우선, 가장 베이스가 되는 모델은 MV입니다(221MV). 패널은 모두 삼성 TN패널이며, 최대해상도 1680*1050, 최대 색표시 16.7M Color(트루컬러), 픽셀영역 0.282mm(H)*0.282mm(V), 명암비 1000:1(정적), D-SUB/DVI 지원이 베이스 스펙입니다.

첫번째, 숫자가 220, 221, 223이 있는데, 숫자의 차이는 디자인입니다. 생긴 것 빼고 내장 스펙은 영문이 일치한다면 같다는 뜻이 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23 - 하이그로시


사용자 삽입 이미지

221 - 헤어라인 메탈


사용자 삽입 이미지

220 - 기본디자인

두번째, TV수신 모델과 일반 모니터 모델의 구분입니다. TV수신 모델은 다시 HD수신과 SD수신으로 나뉘는데, HD라인업은 숫자+HD(220HD, 221HD), SD라인업은 숫자+SL(220SLF)입니다. 모니터모델은 M이고, 참고로 HD 라인업은 아래 구분 요소와는 좀 다르게 추가 영문 표기가 없더라도 대부분의 스펙을 커버합니다.

세번째, 피벗, 엘리베이션 등을 지원하는 다기능 스탠드의 지원 여부에 따른 구분입니다. F가 들어가면 다기능 스탠드 지원, F가 없으면 틸트(Tilt) 기능만 지원하는 일반 스탠드입니다.

네번째, DCR(동적명암비)과 HSA를 이용한 응답속도 2ms(기본 5ms)를 지원하는지 여부입니다. Deluxe가 들어가는 모델은 DCR 10,000:1+2ms(HSA)을 지원하고, R만 들어가면 5,000:1+2ms(HSA)을 지원합니다. 둘다 없으면 DCR+2ms(HSA)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다섯번째, HDMI+Component 지원 여부, C로 표시합니다. C가 들어가는 경우 네번째 항목인 DCR+2ms(HSA)는 R 표시가 없더라도 기본 지원됩니다. C가 있으면 HDMI+Component 지원, 없으면 미지원입니다.

예외가 있습니다.

① 위에서 얘기했듯 HD는 추가 영문 표기가 없지만 세번째(다기능스탠드)와 다섯번째 요건(HDMI+Component)을 제공하며, 추가적으로 Composit, SPDIF, S-Video, Audio 입출력 커넥터를 제공합니다. 대신 네번째 조건인 DCR와 2ms(HSA)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② SD모델은 HD모델에서 HDMI과 SPDIF 지원이 빠졌습니다.

③ 스피커는 TV수신 모델만 지원.

일단 스펙상으로 완전한 풀스펙은 없다고 보입니다. 모든 스펙을 최상으로 제공하는 모델은 없군요(HD모델은 HSA와 DCR 누락). 모니터 제품군만 따지면 220MVFC Deluxe이 상위권이고, 위에 언급했듯 베이스모델은 221MV입니다. 그런데 의외로 220MVFC가 더 쌉니다(…). 22인치는 아예 100% TN 패널로 깔았고, S-IPS나 S-PVA, MVA 패널은 24인치 이상 라인업에만 사용중이군요(24인치 라인업에도 TN 패널 있습니다).

24인치 라인업은 구분법이 또 다릅니다(이거 또 쓰려니 화가 나는군요-_-). 도대체 BTC는 사용자들의 예측 가능성이라고는 눈꼽만큼도 제공하지 않는 모델 넘버 부여(솔직히 니들은 기억하냐?)에, 이렇게 노가다를 해야만 알아낼 수 있는 스펙상 차이를 제대로 제공하지 않는 이유가 뭔지 설명도 안해주는데, 이거 제품의 품질은 둘째 문제고, 구분하다가 짜증나서 다른 회사 모델 사게 생겼습니다. BTC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분명히 개선하는 편이 나을 겁니다. ⓣ

* 틀린 내용 있으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4 댓글

  1. 좋으시겠습니다. 모니터 바꾸신다니… 훔, 저는 24인치를 사용하고 있지만, BTC 제품은 아닙니다. 중소기업인데 이름 좀 있다고 이름값으로 좀 비싸죠. a/s 부분은 호불호가 갈리긴 합니다만, 뭐 당사자에 달린 문제니 그냥 넘어가고…. 저는 이 회사 제품을 사지 않습니다만, 다른 사람에게 권유할 땐 이 제품 회사를 권합니다. 그래도 대기업 제품을 빼고 어느 정도 이름값하고 a/s 되는 회사를 고르다보면….

    저는 a/s를 잘 안보내니 최대한 싸고 괜찮은 물건으로 고르고 땡~

  2. 급하지 않으면 그냥 내꺼 인수하셈;;;;;;;;;;
    여름휴가 갔다 와서 바꾸려고 생각중임… 지금은 아버지 용돈 드리고 뭐하고 하느라 거지…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