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dir For Windows, WinM

네이버 블로그 이전 포스트, 에서 WinM의 저작권이 2004년 9월 10일자로 폐업한 한빛인포텍의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을 수 있다는 얘기를 했습니다. 뭐 그렇다고 그 사람들을 일일히 찾아 인터뷰를 해볼 수도 없는 노릇이니 그냥 추측만 해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WinM과 같은 소프트웨어가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에 의해 그 저작권을 보호받고, 기타 저작권으로 인해 야기되는 분쟁 등을 원활히 해결하기 위해서는 보통 한국저작권위원회(舊 프로그램심의조정위원회)라는 곳에 등록을 합니다. WinM은 엄연히 상업용 소프트웨어고, 위의 이유로 인해 등록을 했겠지요. 그래서 한번 찾아봤습니다.

한국저작권위원회에 등록되어있는 프로그램 정보를 찾기 위해서는 http://www.sors.or.kr/ 라는 사이트에 접속해야하는데, 여기 메인페이지를 보기 위해서는 4~5개의 보안/암호화·복호화 모듈을 설치해야합니다. 귀찮고 까다로우니 “한빛인포텍”으로 검색하여 나온 WinM의 등록 정보를 붙입니다.
저작권 등록정보 검색이 변경되어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고도 등록정보를 검색할 수 있게 변경되었으나 내용이 대폭 축소되었습니다. 검색은 http://www.cros.or.kr의 [등록정보 검색] 메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 http://www.sors.or.kr 조회 결과

사용자 삽입 이미지

http://www.cros.or.kr 조회 결과

저작자와 저작권자가 모두 (주)한빛인포텍으로 되어있습니다. 실제 제작자인 최정한님은 당시 한빛인포텍의 직원이었고, 업무상 창작이었기 때문에 저작권이 회사로 귀속됩니다(저작권법 제9조(업무상 저작물의 저작자)/舊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 제5조(업무상 창작한 프로그램의 저작자)에 의거).

자, 문제는 이 주식회사 한빛인포텍이라는 회사가 2004년 9월 10일부로 폐업하여, 민법 제77조(해산사유)에 의해 법적으로 해산되어 더이상 존속되지 않는 회사라는 점입니다. 법적으로 해산한 회사의 재산은 민법 제80조(잔여재산의 귀속)에 의해 해당 회사의 정관으로 규정한 자에게 귀속되거나, 주무관청의 허가를 얻어 재산을 처분할 수 있습니다. 이도 저도 아니면 국고에 귀속되고, 만약 재산이 국고에 귀속되는 경우 저작권법 제49조(저작재산권의 소멸)/舊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 제22조(프로그램저작권의 소멸)에 의거하여 프로그램의 저작재산권은 소멸되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해집니다.

저작권은 회사의 재산이기 때문에 만약 폐업한 한빛인포텍의 정관에 재산의 귀속대상이 지정되어있었거나, 주무관청의 허가를 얻어 타인에게 처분하였다면, WinM의 저작권은 귀속대상에게 귀속되어 공표 이후 50년까지 유효합니다. 즉, 2001년부터 50년이니까, 2051년까지 자유로운 이용은 불가능해지는 것이지요. 그러나 한빛인포텍의 해산과정에서 WinM의 저작권이 청산 대상에서 제외되어 아무도 해당 저작권을 귀속받은 이가 없다면, 저작재산권은 국고로 귀속되고, 이는 곧 저작재산권의 소멸로 이어집니다. 하지만, 한빛인포텍의 청산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아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있긴 하겠지만), 여기서 더 이상의 추측은 불가능하네요.

제가 법학 전공 출신이 아니기 때문에 제대로 설명을 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최소한 논리적으로 추측하기로는 위와 같습니다. 요약하자면, WinM의 저작권은 주식회사 한빛인포텍에서 소유하고 있었으며, 최정한님은 업무상 창작이기 때문에 저작권을 회사로 귀속시켰습니다. 그러나 한빛인포텍은 2004년 9월에 폐업·청산되었으며, 한빛인포텍의 재산이 어떤 방식으로 청산되었는지 모르기 때문에 이 이상 WinM에 대한 권리가 어떤 상태인지 알 수 없다고 할 수 있겠네요.

한빛인포텍에서 정관상 청산시 WinM의 권리를 개발자에게 귀속시킨다라고 했다면 최정한님이 저작권을 소유하고 있을 겁니다. 그러나 그러셨다면, 최정한님이 아무리 컴퓨터쪽 일을 안하고 계시더라도, 자식같은 프로그램을 마냥 버려만 놓고 있을꺼라는 생각은 들질 않는군요. 그렇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권리가 넘어가있던지, 아님 그냥 권리가 소멸되었겠다는 경우가 남는데, 글쎄요, 이것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작은 걸작 하나가 그냥 잊혀져가야하는지, 안타까울 뿐입니다. ⓣ

2011-2-18 추가.

셰어웨어 버전의 파일을 첨부합니다. winm4_install_kor.exe과 winm4_install_eng.exe의 차이는 인스톨러의 언어가 한국어/영어라는 차이 밖에 없으며, 프로그램 내용은 동일합니다. 설치 과정 종료 후 언어 환경을 지정하는 다이얼로그가 따로 나오기 때문에, 어떤 것을 사용하시더라도 차이는 없습니다.

winm4_install_kor.exe | mediafire에서 다운로드

winm4_install_eng.exe | mediafire에서 다운로드

2015-07-12 추가.

다들 아시다시피 WinM은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만, 클리앙의 어떤 분께서 유니코드 파일명을 가진 파일의 액세스가 가능하도록 애드온 프로그램을 만드셨습니다.

http://www.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lecture&wr_id=252295&page=0&sca=&sfl=&stx=&sst=&sod=&spt=0&page=0&nowlogin=1 에서 확인하시면 되고, 필요한 파일은 클리앙 회원 로그인을 하셔야 다운로드 가능한데, [여기]에서도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카테고리: 소프트웨어에 포함되어 있으며 태그: , , , (이)가 사용되었습니다. 고유주소를 북마크하세요.

한 명이 Mdir For Windows, WinM 에 응답

  1. 유니코드 님의 말:

    http://www.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lecture&wr_id=252295&page=0&sca=&sfl=&stx=&sst=&sod=&spt=0&page=0

    제가 자주가는 커뮤니티에 유니코드 해결법이 올라와있내요

    제 컴에선 아주 잘됩니다

    • 너른호수 님의 말:

      오우 역시 클량이네요. ㅎ 파일명 깨져보이는 건 어쩔 수 없다치더라도 파일 오픈에는 문제가 없으니 유용할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

  2. WinQ 님의 말:

    안녕하세요.

    WinM을 사랑하는 한사람의 유저입니다.
    WinM이 개발 중단된 것이 마음이 아파 WinM을 대체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직장을 다니면서 자투리시간을 내어 개발하다 보니 시간도 많이 걸리고
    생각 만큼 개발이 쉽지가 않네요.
    최정한님께서 얼마나 많은 시간 고민과 노력을 들였는지 새삼 느끼게 됩니다.
    처음에는 WinM과 똑같이 만들려고 했으나 진행 하면서 WinM을 넘어보자는 욕심에 변화를 주었지만 이것이 옳은 길인지
    확신이 들지가 않습니다.
    아직 다 만들어지지는 않았지만 WinM을 사랑하시는 분들을 모시고
    기능 설명을 드리는 자리를 마련하고 의견도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으면하는 마음입니다.
    혹시 관심이 있으신 분은 연락주시면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mail : support@toolscode.com

  3. 견자단 님의 말:

    정품 유저로써 요새 안사용하다가 혹시나 하고 설치했더니, Win7에 설치가 되더군요

    수평모드로 사용중입니다. 모너터가 5:4 라 ,,.ㅋ

    코모도 (cispremium_installer) 설치후 설치하면 설치 안됩니다. 미분류 파일로 인식함.

    존 알람(zaSetupWeb_133_209_000) 설치후 설치하면 설치 정상적으로 됩니다.

    개발자분이 다른 일에 종사하시고 계셨군요~ 아. 시간이 되시면 차기버전 기대해볼텐데,,

    아무쪼록 건강히 보내셨으면 좋겠네여 ~ 꾸벅!!

  4. sharlri 님의 말:

    HDD 정리하다가 winM을 발견하고 반가운마음에 설치해보았더니….허, Win7에서 설치가 잘 되어 너무 반가웠습니다.
    예전 너무도 잘 썼던 프로그램이라 아까웠는데, 정말 좋네요.
    이렇게 홈피까지 들어와봤습니다.
    좋은 프로그램 앞으로도 많이 개발하시고, 또 성공하시면 좋겠습니다.
    그저 감사할 따름입니다^^

  5. mdir짱 님의 말:

    mdir 최고지요
    환경설정파일만 천리안에 올리곤 했었는데 ㅎㅎ
    그때는 어려서 정품을 돈주고 살려니 돈이 없었는데..
    이제는 정품 나오면 정품사겠습니다
    mdir 화이팅

  6. 아욱 님의 말:

    WinM은 OS가 거부할 때까지, 계속 함께 할 겁니다….

    가능하면 OS가 거부하더라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겠지만 ㅎㅎㅎ

    언젠가, WinM을 계승할 수 있는 녀석이 나타나 준다면 정말 좋겠네요. ^^

    중학교때부터 써 왔으니, 이미 20년이 넘도록 WinM을 써오고 있네요 ㅎㅅㅎ

  7. WINM찾는 나그네 님의 말:

    WinM 이 다시 upgrade되어 활성화되고 사용되길 간절히 바랍니다.
    추억의 pctools부터 NC, TC를 사용해봐도 winM의 그 쉽고 편리함은 따라올(갈)수 가 없는…

  8. WINM찾는 나그네 님의 말:

    주인장님 염치없지만 클리앙의 유니코드 해결법을 이곳에서 공개로 다운로드 받을수있게 해주시면 않될까요?

    • 너른호수 님의 말:

      넵. 본문 수정해서 링크 걸어놨습니다.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