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dir For Windows, WinM

By | 2006-07-11

네이버 블로그 이전 포스트, 에서 WinM의 저작권이 2004년 9월 10일자로 폐업한 한빛인포텍의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을 수 있다는 얘기를 했습니다. 뭐 그렇다고 그 사람들을 일일히 찾아 인터뷰를 해볼 수도 없는 노릇이니 그냥 추측만 해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WinM과 같은 소프트웨어가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에 의해 그 저작권을 보호받고, 기타 저작권으로 인해 야기되는 분쟁 등을 원활히 해결하기 위해서는 보통 한국저작권위원회(舊 프로그램심의조정위원회)라는 곳에 등록을 합니다. WinM은 엄연히 상업용 소프트웨어고, 위의 이유로 인해 등록을 했겠지요. 그래서 한번 찾아봤습니다.

한국저작권위원회에 등록되어있는 프로그램 정보를 찾기 위해서는 http://www.sors.or.kr/ 라는 사이트에 접속해야하는데, 여기 메인페이지를 보기 위해서는 4~5개의 보안/암호화·복호화 모듈을 설치해야합니다. 귀찮고 까다로우니 “한빛인포텍”으로 검색하여 나온 WinM의 등록 정보를 붙입니다.
저작권 등록정보 검색이 변경되어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고도 등록정보를 검색할 수 있게 변경되었으나 내용이 대폭 축소되었습니다. 검색은 http://www.cros.or.kr의 [등록정보 검색] 메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 http://www.sors.or.kr 조회 결과

사용자 삽입 이미지

http://www.cros.or.kr 조회 결과

저작자와 저작권자가 모두 (주)한빛인포텍으로 되어있습니다. 실제 제작자인 최정한님은 당시 한빛인포텍의 직원이었고, 업무상 창작이었기 때문에 저작권이 회사로 귀속됩니다(저작권법 제9조(업무상 저작물의 저작자)/舊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 제5조(업무상 창작한 프로그램의 저작자)에 의거).

자, 문제는 이 주식회사 한빛인포텍이라는 회사가 2004년 9월 10일부로 폐업하여, 민법 제77조(해산사유)에 의해 법적으로 해산되어 더이상 존속되지 않는 회사라는 점입니다. 법적으로 해산한 회사의 재산은 민법 제80조(잔여재산의 귀속)에 의해 해당 회사의 정관으로 규정한 자에게 귀속되거나, 주무관청의 허가를 얻어 재산을 처분할 수 있습니다. 이도 저도 아니면 국고에 귀속되고, 만약 재산이 국고에 귀속되는 경우 저작권법 제49조(저작재산권의 소멸)/舊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 제22조(프로그램저작권의 소멸)에 의거하여 프로그램의 저작재산권은 소멸되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해집니다.

저작권은 회사의 재산이기 때문에 만약 폐업한 한빛인포텍의 정관에 재산의 귀속대상이 지정되어있었거나, 주무관청의 허가를 얻어 타인에게 처분하였다면, WinM의 저작권은 귀속대상에게 귀속되어 공표 이후 50년까지 유효합니다. 즉, 2001년부터 50년이니까, 2051년까지 자유로운 이용은 불가능해지는 것이지요. 그러나 한빛인포텍의 해산과정에서 WinM의 저작권이 청산 대상에서 제외되어 아무도 해당 저작권을 귀속받은 이가 없다면, 저작재산권은 국고로 귀속되고, 이는 곧 저작재산권의 소멸로 이어집니다. 하지만, 한빛인포텍의 청산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아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있긴 하겠지만), 여기서 더 이상의 추측은 불가능하네요.

제가 법학 전공 출신이 아니기 때문에 제대로 설명을 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최소한 논리적으로 추측하기로는 위와 같습니다. 요약하자면, WinM의 저작권은 주식회사 한빛인포텍에서 소유하고 있었으며, 최정한님은 업무상 창작이기 때문에 저작권을 회사로 귀속시켰습니다. 그러나 한빛인포텍은 2004년 9월에 폐업·청산되었으며, 한빛인포텍의 재산이 어떤 방식으로 청산되었는지 모르기 때문에 이 이상 WinM에 대한 권리가 어떤 상태인지 알 수 없다고 할 수 있겠네요.

한빛인포텍에서 정관상 청산시 WinM의 권리를 개발자에게 귀속시킨다라고 했다면 최정한님이 저작권을 소유하고 있을 겁니다. 그러나 그러셨다면, 최정한님이 아무리 컴퓨터쪽 일을 안하고 계시더라도, 자식같은 프로그램을 마냥 버려만 놓고 있을꺼라는 생각은 들질 않는군요. 그렇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권리가 넘어가있던지, 아님 그냥 권리가 소멸되었겠다는 경우가 남는데, 글쎄요, 이것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작은 걸작 하나가 그냥 잊혀져가야하는지, 안타까울 뿐입니다. ⓣ

2011-2-18 추가.

셰어웨어 버전의 파일을 첨부합니다. winm4_install_kor.exe과 winm4_install_eng.exe의 차이는 인스톨러의 언어가 한국어/영어라는 차이 밖에 없으며, 프로그램 내용은 동일합니다. 설치 과정 종료 후 언어 환경을 지정하는 다이얼로그가 따로 나오기 때문에, 어떤 것을 사용하시더라도 차이는 없습니다.

winm4_install_kor.exe | mediafire에서 다운로드

winm4_install_eng.exe | mediafire에서 다운로드

2015-07-12 추가.

다들 아시다시피 WinM은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만, 클리앙의 어떤 분께서 유니코드 파일명을 가진 파일의 액세스가 가능하도록 애드온 프로그램을 만드셨습니다.

http://www.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lecture&wr_id=252295&page=0&sca=&sfl=&stx=&sst=&sod=&spt=0&page=0&nowlogin=1 에서 확인하시면 되고, 필요한 파일은 클리앙 회원 로그인을 하셔야 다운로드 가능한데, [여기]에서도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104 thoughts on “Mdir For Windows, WinM

  1. 시그너스

    동감입니다.
    도스 시절 MDIR 부터 WinM까지 열렬한 골수유저의 한 사람으로써 최정한님의 M이 이렇게 사라져간다는건
    정말 안타까운 일입니다. 최정한님 근황을 들어보니 지금은 IT쪽을 완전히 떠나서 전혀 다른 일을 하시는것 같던데.. 아.. 정말 WinM v5.0은 정녕 볼 수 없는건지.. 너무너무너무 아쉽습니다..

    Reply
    1. 너른호수

      흣.. 지금은 다른 회사 차리셔서(컴퓨터와 전혀 관계없는) 사업하고 계신 것 같더라구요. 아쉽고 허전하지만.. 뭐 여전히 WinM은 제 PC에서 잘 돌고 있고 모자라는 건 다른 툴로 보완하면서 쓰고 있습니다.

      5.0 나왔으면 좋겠지만.. ;ㅁ;

      Reply
  2. mycom

    WinM글 감사합니다. 들어온김에 구글광고 클릭 하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Reply
  3. 아무개

    토탈 커맨더… ;ㅅ; 소수만 쓰고있으니 배우기 어렵고 언어압박도 있고.. 플러그인 활용도 모르고..

    MDIR처럼 한글로된 파일관리쉘이 전처럼 대중화 됬으면 좋겠습니다.

    Reply
    1. 너른호수

      토탈커맨더 어렵죠… ;; (제 친구는 신난다고 잘 쓰지만 전 도저히.. -_-)

      넥서스 파일 같은 대체재도 있긴 한데, 손에 좀처럼 익진 않네요.. 킁.

      Reply
  4. 나그네

    정한형에게 연락해봐야하나 ??
    지금 다른데서 일을 하고 있을듯한데요…

    그저 생각만 합니다 그분에게 해가 되지 않으면 좋을듯해서요…
    ( 원래 프로그램 직이라는 세계가 참 아이러뉘해요 그래서 제가 제일 싫은곳이기도 합죠;;; )

    Reply
    1. 너른호수

      이대로 사장되기에는 너무 아까운데요.. (하다못해 전 정품 시리얼도 다른 사람과 공유 안하는데 -_-)

      이미 이쪽 바닥 뜨신 걸로 알고 있는데.. 한빛인포텍에서의 상황이 그닥 좋은 얘기가 아닌 걸로 알고 있습니다. 쩝. 그냥 아쉬울 따름입니다. ㅠㅠ

      Reply
  5. 정품사용자

    DOS 시절의 Mdir 부터 WinM 정품사용자로서…. 참 안타깝습니다.

    또한 아직까지도 WinM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Windows 갈아엎을 때마다 젤 처음하는게 WinM 설치하는거죠…

    한번은 설치파일을 잃어버려(시리얼만 남은) 사용을 못하고 있다가 우연찮게 어두운곳에서 설치파일을 구해 사용했었죠.. ㅎㅎㅎ

    혹시나 하고 가끔가다 WinM 홈페이지에 들어와 봤는데 오늘은 이곳으로 들어와지는군요…

    몰라는데 WinM 버그가 있네요.. ㅎㅎㅎ
    당시엔 그런게 없었겠지만.. 테라크기의 디스크 크기는 0으로 나오는군요… 남은 용량은 또 제대로 나오고..

    암튼, 최정한님이 돌아와 WInM을 지속시켜주셨으면 좋겠단 이기적인 생각뿐… ^^

    Reply
    1. 너른호수

      저도 지금껏 물경 몇년을 써오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도 정품 유저구요. ^^

      winm.co.kr 도메인은 예전부터 받아오고 싶었는데 얼마전에 우연찮게 풀린 걸 발견하고 잽싸게 등록했습니다. 딱히 랜딩 페이지가 없어 일단 제 블로그로 연결해놨구요. ^^

      에.. 테라 단위 표시 못하는 건 아무래도 10년전(!) 개인 사용자가 테라 단위 디스크를 사용할 이유는 없었을테니까요. 🙂 유니코드 지원도 그렇고, 테라 단위 파티션 용량 표시도 그렇고.. 최정한님이 지금이라도 마음 바꾸셔서 다시 해주시면 안되실까 싶습니다. 흑흑. ㅠㅠ

      Reply
      1. 비페

        저랑 상관없는 내용이긴 한데 Mdir 골수팬으로서 winM 도메인을 소중히 지켜 주셔서 감사합니다 ^^

        Reply
    2. 스윙재즈

      저도 윈도설치시마다 WinM이 맨 첨을 깔리는 프로그램이지요

      Reply
  6. 동이남

    mdirIII에서 winm까지… 덕분에 정말 잘 썼습니다.
    최정한님 덕분에 컴퓨터를 쉽게 이해하고 배웠던것 같습니다..
    .
    다른 디스크관리 프로그램을 써봤지만
    아직 winm만한 것이 없더군요…..
    그래서 넥서스와 보안해서 쓰고 있지만…
    어케 업데이트가 안될런지 아쉽기만 하군요…
    저작권 때문에 개발이 어려워서 꼭 winm 되지 않더라도
    업데이트 된 비슷한 프로그램으로
    다시 꼭~ 돌아왔으면 좋겠네요…..

    Reply
    1. 너른호수

      전 유니코드 관련 등 몇가지 경우에 한해서만 탐색기 띄우고 대부분은 WinM으로 해결합니다. 윈도7에서도 유용하더군요. ^^

      Reply
  7. m시리즈만 15년쨰

    어릴때는 프리웨어에 대한 인식이 공짜라는 생각이 강했는데 WinM을 윈7에서도 쓰면서 느끼는 점은
    확실히 유저들이 멍청했구나…(당연히 나를 포함해서)

    넥서스파일 개발자는 바쁜지 꽤나 완고한 스타일이고…

    버그투성이로 남은 WinM이지만 오늘도 이미 수십번 실행했고 작업에 쓰인…

    WinM의 부활을 매일 기다립니다.

    Reply
  8. 손인명

    저는 아직도 WINM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약간의 버그가 있긴해도 다른 어느 프로그램을 능가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지금은 없어서 너무나 아쉽고 다시 만들어졌으면 하는 바랩니다. ㅠ.ㅠ

    Reply
  9. 정말좋은 Winm

    우리집컴 3개, 화사컴3개 몽땅 Winm이 깔려 있음.
    파일 관리에 관해서는 전혀 불펌함이 없고 다른프로그램을 호기심에 써봤지만
    너무 낯설고 불편해서 도저히 못쓴답니다.
    그래서 usb에 항상 넣어서 가지고 다니면서 다른 컴을 쓸일이 있으면 꼭 Winm을 꺼내서 씁니다.
    도스때 Mdir을 써다가 Win95로 넘어와 윈도탐색기를 쓰면서 너무 짜증나던 때도 있었죠.
    그후 Winm이 나오면서 너무 반가웠습니다.
    나의 20년 컴퓨터 사용이력은 언제나 Mdir과 Winm이었습니다.
    또다시 os가 Winm을 거부 할때 까지 언제나 Winm과 함께 할 겁니다.

    Reply
  10. WM

    저도 오래써왔는데 윈엠 아직도 F9폴더트리에서 전체 새로고침말고 부분고침 단축키 모르겠어요 ;;;

    Reply
  11. Rutiz

    정말… Mdir부터 WinM까지 항상 윈도 새로 셋팅하면 젤 처음에 백신과 함께 설치하는 프로그램인데 아쉽죠…
    클릭미스로 홈페이지 접속을 눌렀는데 낯선 주소로 리디렉션 되길래 설마 웹하드나 광고 따위로 연결되는건가
    잠시 당황했습니다. 그래도 옛 기억을 공유하는 분들이 많아서 다행이랄까… 암튼 무지 반갑고 그렇네요

    PC 만지기 시작한지 20년 가까이 되는데, 몇 안되는 기억나는 이름(땡스빌, 스톨만, 안철수, 최정한)중 한 분이라
    참 반갑기 그지없네요..

    그나저나 도스용 Mdir을 만드신게 여자친구분을 위한거였던 걸로 기억하는데 맞죠? 로맨틱하다고 생각했던 기억이 납니다.

    유니코드 부분만 해결되면 정말 윈도탐색기따위 버릴 수 있는데 말이죠… ㅜㅠ

    Reply
  12. 하얀날개

    저도 도스시절부터 오랬동안 Mdir을 사용해왔습니다. 이제는 너무 익숙해져있어 버그가 있지만
    아직도 잘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정품 등록이 안된 상태라서 초기 실행할때 화면이 좀 번거롭고 그렀네요…ㅎ

    너른호수님… 가능하다면 등록버전으로 사용할수는 없을까요..^^ 이멜은 okcjs@yahoo.co.kr 입니다..^^*

    Reply
    1. 도스때부터 m만

      웹에 크랙버전이 많습니다.
      구글링만 해도 나와요

      Reply
  13. WinQ

    http://www.toolscode.com

    오래전부터 WinM을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입니다.
    WinM을 사용하면서 부족했던점들을 보완하고 기능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개발된 내용에 대한 screenshot을 가끔씩 올릴 예정입니다.

    기본적으로 WinM의 기능을 승계합니다. 추가로 아래와 같은 기능을 지원합니다.

    – Unicode지원
    – Muticore를 이용한 복사
    – 다중복사지원(최대 4개까지 허용)
    – FTP(FTP, SFTP, FTPS)
    – 파일찾기 지원
    – Command line지원(Auto completion, History지원)
    – 압축(7zip, zip, arj, …)
    – 사용자설정이 가능한 Toolbar
    – Multi Tab지원
    – UAC지원
    – 완전삭제지원
    – CapsLock키를 Modifier키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
    – Long path지원

    Reply
    1. 유어네임

      윈도우 7 탐색기처럼 경로 표시줄을 만들어서 빠르게 이동가능하게 만들어 주세요. ^^;

      Reply
    2. 우앗

      winm원 기능 그대로에 일본어나 기타 언어 완벽지원하고
      파일 이동시 딜레이현상없어지면 끝장이겠네요.

      잔뜩 기대할게요

      Reply
    3. 스윙재즈

      위의 내용에 FTP추가한다면 금상첨화겠지요. 사이트 가보니 메인화면만 볼수있어서 언제쯤 제품을 볼 수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Reply
    4. 시그너스

      와우~ 스크린샷만 봐도 정말 너무나 반갑네요.
      그런데 사이트는 스크린샷이 전부네요..
      개발상황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네요.

      Reply
  14. 꽉찬라덴

    오랜만에 반가운 글이군요. 그런데 http://www.toolscode.com 에 아무런 내용이 없어서 아쉽네요.
    평가판이라도 써봤으면 좋겠어요

    Reply
  15. 밝은마음

    오랫만에 들어왔더니 그래도 윈도우m을 챙겨주시는 분이 도메인을 보유하셔서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전에는 왠 쇼핑몰 같은데랑 연결됬었던 기억이….

    저도 mdir때부터의 골수팬입니다. 이미 외운 단축키 때문이더라도 다른건 잘 안쓰기도 하구요.

    더군다나 winm은 정식으로 시리얼도 구매하고 쓰는거라 불편한 것이라곤 버그뿐.. ^^ (아니 실행 안되면 불편한게 아니라 당연한… 아무생각없이 탐색기를 열고 있는 제 마우스질을 인식하기도 합니다.ㅋㅋ)

    전 테라단위 표시만 불편할 뿐입니다.

    Reply
  16. 서글픈구름

    아직도 사용하는 분들이 꽤 되나 보군요.
    저도 정품사용자 입니다… 5.X버전이 나오기만 기다렸으나
    결국은 회사 망하고 아직도 4.5베타 사용중….
    파일관리 기능에서는 아직도 만족하면서 쓰고 있으나.
    일본어로 된 압축파일을 관리하게되면(일본음악을 좀 좋아합니다.특히나 애니쪽…)
    오류가 심심찮게 나는게 좀 불편해서
    요세 좀 뜸하게 사용했죠….

    그나저나 관심있는 분이 도메인을 확보했다는거 하나만으로도 참 기뿐일이네요..
    전에 전혀 엉뚱한곳으로 연결되는거 보고 슬펐었는데.

    Reply
  17. 스윙재즈

    도스땐 최정한님은 컴퓨터를 잘 사용하지 못하는 여자친구를 위해 개발했었다고 했어지요. 비록 제가 그 여자 친구는 아니였지만 참 잘 사용한 사람중에 하나였고, 그 이후 윈도95/98/ME/XP/Vista/ 현재7까지 OS를 사용하면서 빠지지 않고 빠른도구에 등록된 프로그램이었습니다. 몇년전인가 한빛 이포텍 사이트 들어가보니 엉뚱한 사이트가 나와서 당황했지만 이렇게 다시 공감할 수 있는 사이트가 살아 있다는게 한없이 뿌듯합니다. 아직도 제 WinM을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며 ‘스마트하게 일하고, 스마트 하게 파일관리해라’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위의 저작권만 어떻게 해결된다면 국내의 회사에서라도 인수하여 좀더 안정된 버전으로 만들 수만 있다면 너무 좋을 거 같은데 참 안타깝습니다. 전 아직도 윈도 파일탐색기 너무 불편해서 못쓰는 아예 안쓰는 사람중의 1일인지라 너무 기대하고 있습니다.
    어째거나 함께 WinM을 사용하시는 분들을 보니 너무 반갑습니다,.

    Reply
  18. 파랑새

    저처럼 아직도 WINM쓰시는 분들이 있네요. 사용 할때마다 이 프로그램을 개발하신분께 감사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사용하고있습니다.

    Reply
  19. 우왕~!!

    심심해서 홈페이지 접속을 시도하니 그전에는 이상한 쇼핑몰에 접속이 되었는데, 이리 접속되는군요. ㅠㅠ
    winm사용자로서 고맙다는 말밖에 못하는군요.
    유니코드 지원만 제대로 되도 탐색기 안쓸텐데. ㅠㅠ 아쉬울 뿐이죠. ㅎ

    Reply
  20. 연두별

    루리웹에 iDOS란 앱 덕에 M-Dir이 인기란 글을 보고, 아래에 M에 관한 잘못된 리플이 남겨져 있길래 정정 리플을 달고 지금은 공식 홈페이지가 어디로 디렉션 되나 싶어 클릭해봤더니 이 곳으로 연결되네요. 다행히도 M, WinM을 아끼는 분이 맡으신 듯 해서 기쁩니다. 🙂

    WinM이 정식 개발 됐단 얘기를 듣고 냉큼 정식 라이센스를 구매했는데… 이젠 이런 프로그램이 있는지도 모르는 사람이 태반이네요. 뭐 윈도용 M이 개발될 땐 이미 MdirIII 시절의 아성은 사라진 시기였지만요.

    저도 윈도 설치하면 가장 먼저 WinM부터 설치하는 사람으로서, 메일 계정을 통해 보관하고 있는 저만의 시리얼 넘버를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리플 달아봅니다. 위에 리플로 남은 http://www.toolscode.com/ 가 아무것도 없이 스크린 샷 몇 장으로만 남아있는데, 제대로 개발이 된다면 좋겠네요. 4.5.591 Beta가 시리얼 등록이 가능한 최종 배포 버전인 것으로 아는데, 10년만에 WinM을 계승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나와준다면 좋겠습니다.

    Reply
  21. 세친이

    http://www.delmadang.com/community/bbs_view.asp?bbsNo=19&bbsCat=46&indx=237741&keyword1=%BE%CA%B4%C2&keyword2=

    안에서 바깥 풍경을 보면…. 더 없이 좋아보이는 법인데
    막상 바깥에 나오면…. 별 다른 것 없는 법이지요…
    숲을 보느냐 나무를 보느냐의 차이인듯 하구요.
    항상 지금 현재에 충실하면서 사는게 최선인듯 합니다.

    * 위의 글 들을 보니.아마 회사가 정리되면서

    안 좋은 많은 일들이 있었던거 같네요

    그래도 결혼까지 하신 두분에겐

    “추억의 한 조각일”텐데 말입니다.

    * 저 글 괜히 찾아봤네요 ㅠ.ㅠ *

    Reply
  22. Win7

    오늘 PC를 새로 장만하고 Win7 설치하자마자 WinM 깔았는데
    홈페이지 누르기 해보니 이런 곳이 뜨는군요..ㅎㅎ

    언젠가는 다른 툴로 넘어가야 하겠지만
    아직까진 이만한게 없는 것 같습니다. ㅎㅎ

    Reply
  23. 아리랑7호

    ㅅㅇㅅ 반갑습니다.

    저도 추억을 공유하는 세대로써 애달픈 사연을 가지고 있답니다.

    윗님처럼 이메일 한켠에 고이 모셔두고 있지요..

    Reply
  24. dos

    ms-dos로 pc배우고 mdir사용자 입니다.
    오랫만에 생각나서 다운받고 홈페이지 접속하니
    전혀 다른 곳이군요.
    많은 발전 기대합니다.

    Reply
  25. 모닝은 내친구

    확장자를 바꾸어야할 일이 있어 예전 쉽게 바꿀 수 있게 되어있는 winM이 생각나 설치하고 홈페이지 방문해 봤습니다.
    다행이 저처럼 winM을 좋아하고 사랑하시는 분이 도메인을 운영하게 되어 무척이나 기쁨니다. 또한 winM의 사용자가 아직도 이렇게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네요~~~ 90년대 초반 도스 시절부터 사용한 M프로그램을 새로운 버전으로 다시 보고 싶지만 그럴 수 없다는 것이 아쉬울 따름입니다.^^

    Reply
  26. 시그너스

    우왕~ 첫 댓글을 달고 거의 6년만에 다시 이 게시물에 들어와보네요.
    그 사이 최정한님과 M을 잊지 않으신 분들이 많이 다녀가셨네요.
    WinM에 대한 그리움과 아쉬움.. 많은 공감대가 형성이 되어 뿌듯하면서도 서글픈(?) 묘한 기분이 드네요.
    저 역시 여전히 지금도 WinM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다른 파일관리자를 사용해보았지만, 결국 WinM으로 다시 돌아오게 되더군요.
    객지에서 고생하다가 나이먹고 다시 고향으로 돌아가는 것처럼 말이죠..
    아.. 정말 WinM 이대로 끝내기엔 너무나 아쉬운 프로그램인데 말이죠..

    Reply
  27. 덕산선생

    mdir 과 winm : 저용량 윈도우 버전부터 지금까지 윈8까지 winm은 지속적인 사랑을 받고 있읍니다. 처음 최정한님이 개발하신 mdir(도스용)과 winm(윈도우용)를 줄 곧 사용해오다 어느날 갑자기 최정한님이 군에 입대하는 바람에 winm까지만 개발된 이후 단 한번도 업그레이드가 된 적이 없고 하여 저 자신 지금까지 그냥저냥 무리없이 잘 사용하고 있읍니다. 제 갠적인 생각은 현존하는 파일관리프로그램은 그래도 winm이 최고가 아닌가 싶읍니다. 언제 다시 인연이 되어진다면 다시금 최정한님의 winm시리즈를 사용해 보고픈 심정 간절합니다. 끝으로, 최고의 파일관리프로그램을 개발하신 최정한님의 무운과 건투를 빌어마지 않읍니다.

    Reply
  28. 김종배

    안녕하세요.

    Mdir 도스용부터 WinM 탐색기 사용하고 있는게 관심 많고 작업하는데 편리 해서 추천 합니다.

    문제점 있습니다.

    일본어 한자 물음표 문제가 있습니다. 폴더에 일본어 물음표 표시되어있고, 폴더안에 파일 아무것도 안보입니다.

    윈도우탐색기에 보입니다.

    버그 수정 부탁드립니다.

    Reply
    1. 너른호수

      WinM이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다만, 제가 개발자가 아니라서 버그 수정은 못해드리네요.. ㅠ

      Reply
  29. 404page

    잘보고 갑니다.
    오랜만에 winm이 있나 들려봤는데 포워딩이 되어서 놀랬구요.
    좋은 결과가 되길 바랍니다.

    Reply
  30. 엠빠

    정말 WinM은 다시 나와야 함. 이름바꾸고 제발 어떻게든!!
    넥서스파일을 같이 쓰지만 윈엠의 편리함을 따라가질 몬함.

    최정한님은 이 많은 유저를 어찌 그냥 버리시고 ㅠ.ㅠ

    Reply
  31. 나그네

    WinM 에서 홈피 누르니 이리로 오네요…
    다시 내글을 보고 또한 그전에 쓴글을 보고 그땐 나도 이랬구나 하는 느낌이 듭니다.

    예전엔 정한형이였는데 지금은 만난지도 이젠 10년이 훨씬 넘었으니…
    형님이라고 해야할듯 하네요 그만큼 제가 만나지를 못했으니까 말입니다.

    지금쯔음이면 그 아이들도 많이 커서 저 처럼 지금도 프로그램직을 하지 말기를 바랄뿐이네요 ㅎ,.ㅎ;
    ( 지금은 그에 관한 연락처도 다 잊어버린 상태입니다. ㅠ,.ㅠ )

    암튼…
    다시 글을 보고 갑니다. ^,.^;/

    [ 덧 ]
    이리저리 또 검색을 해보니…
    7,8 년전 부터 울산에서 돼지갈비집을 한다고 하네요.

    Reply
  32. 떡장시

    최정한님을 10여년전에 한번 만나서 직접 예기를했던 사람입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WinM을 사용하구있구요..
    지금 올려주신것은 제가 사용하는 버전보다 상위 버전이군요..
    그리고 최정한님의 최근 근항은 모르지만 그때 당시 만났을때 본인이 직접 장사를 하신건 아니구요.
    친적분이 하시는 식당(한우전문전)에서 지배인같이 일을 하시고 계셨습니다.
    전화번호도 있는데 조금전에 전화를 해보니 받으시지를 않더군요.
    연락이 되면 참 좋을듯한데….
    여하튼 이렇게라도 같은 유저분들이 있는곳을 다시 찾아서 무척 반갑고 아주 좋습니다.
    전화 연락이 되면 이곳 소식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Reply
    1. 떡장시

      ^^ 최정한님 통화했습니다..
      아직 울산에 사시구있구요..
      본 사이트 알려드렸습니다.
      조만간 방문하신다는군요…

      Reply
    2. 걍남자

      안녕하십니까.
      저는 중앙일보 이철재 기자입니다.
      최정한님과 인터뷰를 하고 싶어 연락드립니다.
      요즘 최정한님 근황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인터뷰 기사를 통해 우리 사회에 던지고 싶어하시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습니다.
      최정한님 연락처나 연락할 방법을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seajay@joongang.co.kr로 답장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안녕히계세요.

      Reply
  33. 최상철

    그 최정한님을 찾으셨다니 대단하십니다.
    전 부산에 있으니 울산이라면 지근이고.
    과거 3년전엔 울산 학성동에서 근무했던 적도 있습니다.

    저도 뵙고십습니다.
    폰 번호를 남깁니다. 그 레젼드 최정한님 연락처를 좀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님. 떡장사 하시다가 뵐일 있을 때 연락주시면 또한 좋겠구요.
    010 2044 8903 최상철

    Reply
  34. M으로 DOCX 화일 여는법

    20년간 M만을 고집해왔습니다^^ M을 위해 애써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위에 올려진 2011-2월 버전으로, docx화일을 열려 하면 열리지 않고, 몇개의 영문 폴더들이 보이게 되는데..

    저만 그런 것인가요? 다른 분들도 그런 것인가요? 방법이 없을지?

    M 이여 영원하라!

    Reply
    1. 너른호수

      docx 뿐 아니라 오피스 2007부터 도입된 xlsx, pptx는 파일 포맷이 기존 doc, xls, doc와 달리 xml 기반이며, zip으로 압축된 파일이라 WinM에서는 압축파일로 판단합니다. 그래서 해당 파일들을 엔터로 바로 실행하거나 마우스 더블 클릭하면 압축파일을 열때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 겁니다(말씀하신 영문폴더 + [Content_Types].xml 파일). 방법은 해당 파일명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시고 “열기”를 선택하시면 오피스로 열립니다. 🙂

      Reply
    2. Jove

      Ctrl+Enter 를 이용합니다. 저는~!~! 그러면 잘 열리더라구요…
      저도 불편해서 찾다찾다 알아냈습니다. ㅎㅎㅎ

      Reply
    3. 아욱

      그건 환경설정에서 압축파일을 폴더처럼 보기를 체크해제하면 됩니다.
      참고하세요~

      추가로, 압축파일을 폴더처럼 보고 싶을땐, shift+enter 하시면 됩니다 ^^

      Reply
  35. DOCX 화일 여는법

    너른 호수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아주 잘됩니다!! ^^

    Reply
  36. 생각나서..

    문득 생각나서 WinM 관련 검색을 하다가 이곳까지 찾아오게 되었습니다.

    제 주위엔 다들 윈도우탐색기 쓰는것 같은데, WinM을 쓰는 저만 이상한가 했었습니다. 하지만,
    이곳에 와서 아직도 WinM을 사랑하는분들이 많다는것을 보며 소외감을 벗고 동질감마저 느껴집니다.

    현재 WinM의 남은 몇몇 문제점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TC와 함께 사용중이긴 합니다만
    내 몸에 맞고 익숙하다는것.. 정말 바꾸기 힙듭니다.

    최정한님 분명 WinM의 소스를 가지고 계실텐데.. 어떠한 개인사정이 있으시겠지만
    아직 곳곳에 남아있는 수많은 WinM유저들을 위해 기능추가까진 바라진 않고
    유니코드 지원과 버그수정 정도만이라도 우선 어떻게라도 해주셨으면 하는 간절한 바램입니다.

    분명 어느곳에서 사회의 일환이 되어 열심히 살아가고 계실거라 믿습니다.
    현재 눈 앞에 보이는 사람들과의 행복도 참 중요합니다. 하지만,
    WinM이라는 사랑스러우나 조금 덜자라고 미숙한 자식을 남겨놓고 홀연히 사라지셔서
    보이지 않는 많은분들이 아쉬워하고 있다는걸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처음 여자친구를 위해 만들기 시작한 프로그램이라고 들었는데
    그렇게 좋은 취지로 시작된만큼 남아있는 유저들을 위해 꼭 한번 더 일어나 주셨으면 합니다.

    WinM의 부활을 언제까지나 기다리고 있는 한사람이..

    Reply
  37. J

    winm 너무 좋습니다.
    정식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지만, 새로 나오면 다시 구입할께요. 제발 다시…

    Reply
  38. SSS

    안녕하세요, 저는 최정한 개발자님 조카입니다.

    저도 뒤늦게 IT 관련 startup을 시작하면서, 예전에 이야기로만 전해듣던 삼촌의 흔적을 찾으려 검색을 하고 있다가 여기를 알게 되었습니다.어릴 때 부터 계속 뵈었지만 실제로 M에 관해서 직접적으로 이야기를 나눠본적은 업습니다.
    삼촌은 행복하게 지내고 계시구요, 윗분들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컴퓨터와는 인연이 거의 없어진 듯 합니다.
    제가 벤처를 시작하게되고 나서 잠깐 관련해서 이야기를 나눠본게 다입니다.

    삼촌을 기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Reply
    1. 너른호수

      조카분께서 방문해주셨다니 감사합니다. 정한님이 행복하게 지내신다니 다행이네요. 뭐, 이 바닥(?) 떠나신지도 시간이 많이 흘러서 앞으로 정한님의 손길이 닿은 새로운 녀석을 만날 수 있을 가능성은 거의 없어졌지만, 정한님이 선택하신 길이니 그저 아쉬움만 곰씹을 뿐입니다. 🙁

      실감하실지 모르겠지만 정한님, 그러니까 글쓰신 분의 삼촌분께서는 저희 세대에게 있어 영원히 잊혀지지 않을, 정말 대단한 분이셨습니다. 돈을 많이 벌지도, 사회적으로 저명한 인사가 되신 것도 아니지만, 컴퓨터 사용자들의 아쉽고 가려운 부분을 잘 이해하시고 해결책을 제시해줄 수 있는 역할은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아실지도 모르겠으나 물론 정한님은 애초에 글쓰신 분의 숙모님을 위해 만들기 시작하셨지만요.. ^^).

      IT 관련 스타트업을 하신다니, 저도 일단은 IT 바닥에 있는 처지인지라, 인연이 닿으면 언제 어떤 자리에서 어떻게 만나게 될지도 모르겠네요. ^^ 건승하시고, 사업도 번창하시길 바랍니다. 정한님께도, 그냥 정한님의 프로그램이 좋아서 10년도 넘은 프로그램을 애지중지하는 한 사용자가 고마워하더라.. 라고 안부 전해주세요. 🙂

      Reply
    2. 걍남자

      안녕하십니까.
      저는 중앙일보 이철재 기자입니다.
      최정한님과 인터뷰를 하고 싶어 연락드립니다.
      요즘 최정한님 근황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인터뷰 기사를 통해 우리 사회에 던지고 싶어하시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습니다.
      최정한님 연락처나 연락할 방법을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seajay@joongang.co.kr로 답장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안녕히계세요.

      Reply
  39. SSS

    너른 호수님, 긴 답글 감사드립니다. 글 재주가 없어 길게 적지를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삼촌분께, 당신을 많은 분들께서 기억하고 계시다고 말씀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지금 잠시 사정상 미국에 와있는데요, 한국에 돌아가게 되면 한번 정식으로 인사 드리고 관련한 이야기 여쭐 수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너른 호수님의 안부도 전해 드리겠습니다 ^^ 삼촌의 프로그램을 사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Reply
  40. 404page

    mdir 도스시절 제일 안정적이면서 재 손을 단축키의 세계로 안내해준 그런 프로그램입니다.
    가끔 그시절이 그리워 실행하곤하는데. 간만에 들렸다 갑니다.

    Reply
  41. nanmoo

    안녕하세요.
    거의 20년 넘게 mdir에서 winm까지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빛인포테크에서 판매했을때도 엄청 저렴한 가격에(당시 5천정도 나우누리 공동구매) 구입을 했었습니다.
    지금은 시리얼을 잃어버려서 걍 인터넷에 떠도는 시리얼로 쓰고 있네요.
    vt 통신 시절 유틸리티 자료실에 top 10 인기 자료들이었죠 mdir, v3
    제작자셨던 최정한 선생님… 부디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winm 짱짱맨~!(특수문자? 로 만들어진 디렉토리만 접근만 됐어도 ㅜ_ㅜ)

    Reply
  42. 0205

    안녕하세요..

    갑자기 dosM이 생각나서 찾아보다가 여기까지 왔네요.. ㅎㅎㅎ
    개발자로 살아가고 있지만 ….
    몇십년이 지나도록 잊혀지지않는 그런 프로그램….. 언젠가는 개발할수 있겠죠.

    최정한님은 행복하실겁니다.

    Reply
  43. 나그네

    윈7 설치했는데 winm 무리없이 설치되서 쓰고 있습니다.

    dos 버전때부터 mdir 애용했었는데 제작자 최정한님의 근황이 궁금하네요.

    Reply
  44. 하얀날개

    도스시절 때부터 mdir 잘사용하고 있습니다.
    버그는 있지만 정말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버그만 수정된다면 정말 좋을텐데 아쉽네요.

    지난세월을 돌아보니 제가 컴퓨터를 참 오랬동안 사용했군요.
    제가 어느새 환갑이 다되었습니다.
    손자까지 보았으니 세월이 참 빠릅니다…ㅎ
    지금도 win7에 설치하여 잘사용하고 있습니다.

    winm 이제 오랜세월 정이 많이 들어서 쉽게 버릴수가 없군요…
    컴퓨터를 포맷하면 winm부터 설치하는게 습관이 되었습니다.

    버그때문에 조금 불편하더라도 윈도우에서 돌아가는한 계속사용하려고 합니다….
    제작자인 최정한님 그리고 winm을 사랑하시는 너른호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Reply
  45. 111

    화일 이름 변경할 일이 있어 유틸을 검색하다가 하드에 있는 winm4가 뭔가 하고 깔아봤다가 윈m 인걸 알고
    최근 소식이 궁금해서 홈페이지를 누르니 이곳으로 왔네요
    저도 도스 시절부터 mdir의 절대적인 지지자였지만 mdir 이 윈도우 버전으로 바뀌면서 적응을 못하고
    도스 시절 mdir 스타일을 고수하고 있는 넥서스파일을 주로 쓰게 됐습니다
    그래도 처음 컴을할때 어려워 하던 저에게 정말 많은 도움을 줬던 mdir은 죽을때까지 잊지 못할것입니다
    혹시 나중에라도 이곳에 최정한님이 둘러보러 오신다면 정말 많은 사람들이 님을 기억하고 감사해 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고 싶습니다
    정말 감사했고 항상 건강하시고 하시는일 모두 잘되시기를 바랍니다

    Reply
  46. 안호진

    저두 정식 등록 사용자 인데..

    1년여년 전부터 포맷하고 시리얼 키를 잊어 버려네요.. 근데…

    담당자 연락을 어떻게 해야할지 망막하기만 하구 ㅠ… 쓰다 포기 해다는 ㅎㅎ.. 그래도 윈엠 만큼 훌륭한 파일 검색기는 없는듣 합니다.

    정식사용자 번호 분실해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그것만 좀 막막해요 ㅎㅎ….

    Reply
  47. 에스텔룬

    얼마전에 포맷하고 우연히 이 홈페이지에 들리게 되었습니다.
    저는 포맷하고 맨처음 설치하는 프로그램이 바로 Winm 입니다
    최정한 소식을 한동안 못 봣는데 이렇게 보니깐 괜시리 반갑네요.

    버전업이 없지만 아직도 윈7에서 쌩쌩하게 돌아가는 winm 을 보면 정말 고마움을 느낍니다.
    예전과는 다르게 요즘에는 소프트웨어 사는 분위기가 충만한지라 다시 리뉴얼 되어서 나오면 좋겠네요
    아니면 소비자들끼리 모여서 저작권을 공동구매하여 리뉴얼해서 프리웨어로 배포하는것도 좋다고 생각됩니다.

    여기 10년이상 써오신 분들은 다들 직장인분들일테니깐 십시일반 모으면 좋지 않을까요?

    그냥 이상향을 써봤구요 지금 현상태만으로도 저는 만족합니다. ^^

    Reply
  48. 탐색기불편해

    mdir부터 약 20년동안 M만 고집해온 유져입니다
    WNM 없는 컴퓨터는 생각하기도 싫네요
    만약 다시 개발이 된다면 두말않고 정품구입 할거 같네요 ㅠㅠ
    WINM 써 본 사람은 windows 탐색기 못쓸겁니다

    Reply
  49. 복숭아

    WinM 정품사용자로서 아직까지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뭐 가끔 버그는 있지만…

    그래도 이만한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XP도 사용하고 윈7도 사용하지만…..

    그래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WiM 다오 올날을요~~

    Reply
    1. 너른호수

      오우 역시 클량이네요. ㅎ 파일명 깨져보이는 건 어쩔 수 없다치더라도 파일 오픈에는 문제가 없으니 유용할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

      Reply
  50. WinQ

    안녕하세요.

    WinM을 사랑하는 한사람의 유저입니다.
    WinM이 개발 중단된 것이 마음이 아파 WinM을 대체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직장을 다니면서 자투리시간을 내어 개발하다 보니 시간도 많이 걸리고
    생각 만큼 개발이 쉽지가 않네요.
    최정한님께서 얼마나 많은 시간 고민과 노력을 들였는지 새삼 느끼게 됩니다.
    처음에는 WinM과 똑같이 만들려고 했으나 진행 하면서 WinM을 넘어보자는 욕심에 변화를 주었지만 이것이 옳은 길인지
    확신이 들지가 않습니다.
    아직 다 만들어지지는 않았지만 WinM을 사랑하시는 분들을 모시고
    기능 설명을 드리는 자리를 마련하고 의견도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으면하는 마음입니다.
    혹시 관심이 있으신 분은 연락주시면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mail : support@toolscode.com

    Reply
  51. 견자단

    정품 유저로써 요새 안사용하다가 혹시나 하고 설치했더니, Win7에 설치가 되더군요

    수평모드로 사용중입니다. 모너터가 5:4 라 ,,.ㅋ

    코모도 (cispremium_installer) 설치후 설치하면 설치 안됩니다. 미분류 파일로 인식함.

    존 알람(zaSetupWeb_133_209_000) 설치후 설치하면 설치 정상적으로 됩니다.

    개발자분이 다른 일에 종사하시고 계셨군요~ 아. 시간이 되시면 차기버전 기대해볼텐데,,

    아무쪼록 건강히 보내셨으면 좋겠네여 ~ 꾸벅!!

    Reply
  52. sharlri

    HDD 정리하다가 winM을 발견하고 반가운마음에 설치해보았더니….허, Win7에서 설치가 잘 되어 너무 반가웠습니다.
    예전 너무도 잘 썼던 프로그램이라 아까웠는데, 정말 좋네요.
    이렇게 홈피까지 들어와봤습니다.
    좋은 프로그램 앞으로도 많이 개발하시고, 또 성공하시면 좋겠습니다.
    그저 감사할 따름입니다^^

    Reply
  53. mdir짱

    mdir 최고지요
    환경설정파일만 천리안에 올리곤 했었는데 ㅎㅎ
    그때는 어려서 정품을 돈주고 살려니 돈이 없었는데..
    이제는 정품 나오면 정품사겠습니다
    mdir 화이팅

    Reply
  54. 아욱

    WinM은 OS가 거부할 때까지, 계속 함께 할 겁니다….

    가능하면 OS가 거부하더라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겠지만 ㅎㅎㅎ

    언젠가, WinM을 계승할 수 있는 녀석이 나타나 준다면 정말 좋겠네요. ^^

    중학교때부터 써 왔으니, 이미 20년이 넘도록 WinM을 써오고 있네요 ㅎㅅㅎ

    Reply
  55. WINM찾는 나그네

    WinM 이 다시 upgrade되어 활성화되고 사용되길 간절히 바랍니다.
    추억의 pctools부터 NC, TC를 사용해봐도 winM의 그 쉽고 편리함은 따라올(갈)수 가 없는…

    Reply
  56. WINM찾는 나그네

    주인장님 염치없지만 클리앙의 유니코드 해결법을 이곳에서 공개로 다운로드 받을수있게 해주시면 않될까요?

    Reply
    1. 너른호수 Post author

      넵. 본문 수정해서 링크 걸어놨습니다.

      Reply
  57. 깜장말

    오늘 우연히 커뮤니티 게시판에 올라온 글을 읽고 방문하였습니다.
    울산에서 ‘ㅇㅇㄹ’라는 돼지갈비집을 운영하신다는데 맞나요 ??
    맞다면 이번 주말에 한번 방문하고자 하는데,,
    그래도 확인은 하고 가야할 듯 하여 글을 남겨봅니다.
    혹시 아시는 분 계시면 댓글 좀 부탁드립니다.

    Reply
    1. 몽실이아빠

      한때 과장님으로 모셨는데..쩝.. 아마 맞을꺼에요..에효..찾아 뵌지가…거의 10년 넘었지 싶네요..시간 나면 가보고 싶네요..제가 상호가 기억이 안나네요..예전에 홈피에서 게시판지기 했었는데…기억하실분 계실라나..^^;

      좀 알려 주심 안될까요? 아가오는 연가때 한번 찾아가 봐야 것네요

      Reply
      1. 김명수

        그 당시 홈페이지 및 프로그램 버그 내용을 게시판에 알려 드리니 저의 글에 수정하겠다고 답변도 주셨습니다.
        지금도 WinM 없이는 회사 업무도 못할 것 같은데
        전 그 옛날 정품 구매하고 받은 메일이 삭제되어 정품 구매자라는 입증을 못하고 있는 점 아쉽네요.
        아무튼 2001년 게시판 지기를 하셨던 분을 뵙게 되어 영광입니다.

        Reply
  58. 변춘오

    hard formatㅜ에 맨처음 mdir for window깔고 조금있다 보니 키보드가 않먹드라고요. 키보드 사러 나가보니 일요일이라 거의 놀더라구요…
    겨우 큰맘먹고 usb 키보드를 구매하여 집으로달려와 설치후에사용해보니 이또한 먹통이 아닌가? 열이 뼡처 A/S 신청해 놓고 기다리면서ㅏ 생각해보니 2400 bps 모뎀을 사용하던 그때의 통신 프로그램의 발명자가 최;정한님인데 mdir을 새ㅔ로 만드셨다는것을 알아 새ㅔ로구입하여 사용하기가 40~50년이되더 라구요.그동안 잘못하는 영어에
    화일관리 프로그램이 별로 없던 시기라 사용하기도 편하고 참 편하고 좋았는데 홈페이;지에 우연히 접속 해보니 여러분들이 의견들이 많이 올려주셨더군요…이왕에 말이 난김에 대표자를 선정하여 상의 하셔서 보강된mdir을 사용케 하였으면 합니다.
    일전에 한컴이 부도 낫을때 10000ㅇ에 구매해ㅔㅆ던 기억이 새ㅔ롭군요. 여러 동호인들 좋응 의견들 로 좋은 결과를 보게 하여 주십시요 정한님도 이름을 날리시고 애국도 하시고 명애도 쟁취하셔서 부귀를 날리시길 빌며 행복이 영원히 함께하시길 축원합니다. 안녕히 계세요.!!! 010-2650-78975 변춘오 올림 화이팅!!!

    Reply
  59. 몽실이아빠

    영문판에…같이 제가 만든 코드도 들어갔었는데…ㅎㅎ 그 당시 한빛 인포텍에서 나오실때..소설가가 절필하듯..더 이상 프로그램 안한다고 하시고 나오셨어요.. 혹시 과장님 이글 보시려나..ㅡㅡ;

    Reply
  60. 한울

    저도 Mdir부터 Winm까지 정품 등록 사용자인데,
    컴퓨터를 새로 바꾸고 다시 Winm을 설치했더니
    시리얼 등록이 안되더군요.
    예전에는 설정에서 했던 것 같은데 찾을 수가 없네요.
    시리얼 등록을 어디에 하는 지 아시는지요?

    Reply
    1. 너른호수 Post author

      도움말 – 정보로 들어가시면 [제품번호 입력]이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Reply
    2. 이상근

      도움말-정보에 들어가면 ‘홈페이지접속’과 ‘확인’ 버튼만 있습니다.
      WinM4.5.591beta버전 이전의 예전 WinM버전에는 말씀하신대로 ‘제품번호입력’ 버튼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Reply
  61. 이상근

    도움말-정보에 들어가면 “홈페이지접속” 과 “확인” 버튼만 있습니다.
    예전 버전에는 ‘제품번호입력’ 버튼이 있었던 것 같은데
    WinM4.5.591beta버전에는 없어졌나 봅니다.

    Reply
    1. 너른호수 Post author

      혹시 “다음 사용자에게 사용이 허가되었습니다” 라고 안 나오시나요? 그 메시지가 나오면 등록 처리된 것일텐데요.. 그게 아니라면 저도 잘.. ^^;;

      Reply
  62. 한울

    ‘winm4_install_kor.exe’ 이 체험판이라서 제품번호입력 버튼이 없다는군요.
    파일명이 ‘winm_4.5.591b’ 이나 ‘Win-Mdir_4.5_β’ 이 등록판이라서 제품번호입력 버튼이 있답니다.
    파일을 다시 받아서 제품등록했습니다.

    Reply
  63. Ethan

    Mdir에 관한 기억들을 공유할 수 있는 페이지가 있다니 정말 놀랍습니다.
    어렸을적에 일일이 프롬프트에 명령어를 쓰다가 NC와 NCD를 접하면서 한번 놀랐고,
    Mdir을 접한 후로 신세계를 경험했습니다.
    그때의 그 느낌은 아마 먼 훗날 아이팟 나노 1세대를 손에 쥐고서 다시 느꼈던 것 같습니다.
    새롬 데이타맨, 이야기, Mdir 등 옛 프로그램들이 생각나네요.
    그때와 지금을 비교해보면 컴퓨팅이 말도 안되게 발전했습니다만,
    많은 분들의 옛 이야기를 읽고나니 참 새롭네요.
    울산에서 실제로 뵐 수 있다면 참 영광일텐데 정확한 주소 등이 없어서 아쉽습니다.
    요즈음 날씨가 참 추운데 모두들 건강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옛날식으로 인사한번.. 그럼 20000

    Reply
  64. 폰박사

    안녕하세요. 저도 mdir 생각이나서 검색했는데.. 근환이 궁금하네요.
    좋은 도메인 유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블로거님을 통해 정모하면 좋겠네요.

    Reply
  65. 김명수

    Mdir 부터 WinM 까지 20년 이상 사용하는 동안 최대의 고민이 있습니다.
    듀얼모니터 사용시 Windows 7 까지는 유료 유틸리티인 UltraMon 으로
    작업표시줄을 확장후 사용하면 큰 문제 없습니다.
    Windows 8, 8.1, 10 부터는 듀얼모니터를 위한 작업표시줄 확장 기능을
    운영체제에서 지원합니다.
    이때 주 모니터 작업표시줄에서 WinM은 이동 되지 읺네요.
    반면 NexusFile 프로그램은 그런 문제가 없네요..
    UltraMon 은 Windows 8 부터 자체 작업표시줄 확장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운영체제 작업표시줄 확장 기능을 적용하네요.. ㅜ.ㅜ
    Windows 10 주 모니터 작업표시줄 고정(Freezing) 현상을 해결할 좋은 방법을 아시는 분 공유 부탁드립니다. ㅜ.ㅜ

    Reply
  66. epx

    winM 64Bit (Windows 7) 버전 만들어주세요~~
    64비트에서 작동은 되오나 system32 폴더에서 파일들이 안보이고,
    레지스트 파일 등록 안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nexusfile, total commander, 도무지 적응할려고 노력해봤지만..
    결국엔 winM 으로 돌아간데요..

    Reply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