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럴꺼면 신고 왜 받니, 네이버 쪽지 운영자님.

운영하고 있는 카페에 어떤 정신나가신 분(-_-)이 계셔서 잊을만하면 카페 회원들에게 스팸 쪽지를 보내고 있답니다. 뭐 광고도 아니고 내용을 보면 그냥 신체연령도 낮고, 정신연령은 훨씬 낮아보이는 한 아해가 일본 가수 욕하고, 카페 욕하는 쪽지 내용이죠. 그냥 찌질이려니 하고 넘어가려고 해도 좀 정도가 심해서 네이버 쪽지로 들어온 내용을 신고했습니다.

오옷, 왠일로 메일을 바로 보내주더군요. 그동안은 접수가 되었는지 안되었는지 모르겠던데, 이제는 메일을 바로 보내줍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 쪽지 보낸 사람이 제가 기억하기로는 일전에도 동일한 것으로 제재 조치를 받았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신고하면 가중처벌이 되어 아예 회원 자격 박탈까지 가지 않을까- 했었더랬죠. 거기에 받은 회원들도 거의 신고하기를 했다고 하니, 짧은 시간에 집중적으로 신고 건수가 폭증하면 그 건에 대해 면밀하게 조사해서 필요한 조치를 취해주는게 어뷰징을 대하는 운영자의 자세 아니겠습니까?

오후 3시에 신고했는데, 6시간만에 처리 결과 통보 메일이 왔습니다. 전 제가 원하는 조치 결과를 예상하고 즐겁게 메일을 열었더랬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토결과 : 반려

반려? Return?! Giving back?!! 왜? なぜ?! why?!!

사유 : 해당사항없음

해당사항없음. That’s not your problem. 멋지군요. 저한테 직접적으로 욕설한게 아니기 때문에 해당사항 없음이랩니다. Good job!

앞으로 테러와의 전쟁은 네이버 쪽지 운영자에 의해서 명분을 잃었습니다. 테러라는게 불특정 다수를 타겟으로 하는 것인데, 이런 사이버 테러에 대한 신고도 저한테 직접 한게 아니기 때문에 해당사항이 없으니, 부시 대통령 각하. 테러와의 전쟁은 접으셔야겠습니다. 크하하. 부시 대통령을 직접 노리고 한게 아니라잖아요.

다시는 네이버 쪽지 운영자의 처리 능력을 믿지 않겠습니다. 커뮤니케이션 유닛에서 일하시는, 이름 모를 네이버 직원분. 그럴꺼면 신고도 받지 마세요. 처리도 안해주면서 뭣하러 신고 받습니까요. 어떤 회원분이 고객센터에 문의하니까 “사이버수사대에 신고하세요”. 정답이죠. 정답이고 말구요. 어차피 최종적으로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에서 나서야할 일이니까- 중간에 네이버쪽에서 번거롭게 일처리할 필요 없을테지요.

어뷰저를 대하는 네이버 쪽지 운영자의 태도가 어떤 것인지 절절히 느낀 하루입니다. You win! 다시는 신고 안합니다. 😛 ⓣ

# “기분좋은 인터넷 문화, 함께 만들어가요!” 하시는데, 전 기분 몹.시. 상했습니다.

# 참고로 접수와 답변 메일에 명기되어있는 쪽지 내용은 가장 첫줄만 나온 겁니다. 원문은 저도 지워버렸고, 여러 사람 봐봤자 정신건강만 해로워지는 탓에 올리진 않습니다만 네이버 쪽지 400자를 빼곡히 채웠었습니다.

30 댓글

    1. 스팸이라기보다는 테러입니다(-_-
      내용 자체가 제가 운영중인 카페와 카페 회원, 그리고 카페 개설목적인 일본 가수를 저속하게 비하하고 비방하는 내용으로 가득 차 있거든요.

  1. 왜 그걸 네이버 실무자에게 해결해 달라고 하셨나요…
    그냥 사이버 범죄 수사대 같은데 문의하시고 그 문의 했다는 내용을 네이버측에 흘리세요.
    그럼 달라진 태도를 느끼실 겁니다. 방법이 틀리셨어요. ^^

    1. 사이버테러대응센터에 직접 신고해보시면 알겁니다.
      얼마나 귀찮은 짓인지. -_-; 어차피 관할 경찰서가서 다시 신고해야하고, 또 이런 “건수” 안되는 건 잘 하려고 하지도 않는걸요.

      저도 포털 근무하고, 거기에 수사협조 관련 업무를 하고 있는지라 잘알고 있지요. 사법기관까지 끌고 가는 것 자체가 제게는 일단 시간과 노력 측면에서 손해가 발생하는 겁니다.

      네이버쪽의 정책, 그리고 정책 집행을 믿어봤습니다만, 역시나.

  2. 아무리 기능이 좋아지고, 겉모습이 뻔지르르해져도…. 결국 그 안에 있는 사람들은 네이버스럽네요~;;;;
    그러니까, 저런 어린 아해들이 계속 끊임없이 존재하는 거겠죠..

    1. 뭐 조금이나마 이해가 안되는 건 아닌데(어차피 내부 돌아가는 프로세스가 큰 차이는 없으니까요), 한번 두번 신고된 것도 아니고 몇개월째 이러는 걸 저렇게 방치하는 것 자체가 화가 나네요. -_-

  3. 아…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 연구소 카페지기님이시네요.
    진짜 네이버는 네이버스러운것 같네요 마인드는
    예전이나 지금이나. 겉모습만 포장하면 뭐합니까 저렇게 답답한 속을 가지고 있는데…

  4. 이건 뭐랄까, 딱 공무원 운영 스타일인데요 -_-;
    쪽지 운영팀이라고 적혀 있는걸 봐선, 다른 운영팀도 있는게 아닐까요..오…
    여하튼 정신 나간 아해가 사라지길 바라겠습니다.

  5. 욕설이란게 직접적인 대상이 되지 않더라도 듣는 사람 입장에서 기분 불쾌해지면 성립되는게 아닌가 싶은데, 전혀 아니었나 보네요.
    문구 하나 만으로 수많은 사람들의 기분을 상하게 한다면, 폭언을 한게 맞을텐데 직접적인 대상이 아니란 것만으로 처리가 반려된다는건 정말 이해할 수 없는 처리 방법이군요.

  6. 심하네요. -_-; 저걸 ‘해당 사항 없음’ 이라고 한다면… 도대체 어떤 것이 제재를 받는지… -_-;

  7. 확실히 이런 일은 경찰서에서 좀 기피하더군요. 카페에 애드센스나 오프라인상의 영업활동하고 겹치는 부분이 있다면 영업방해로 진정서라도 제출할텐데, 명예훼손정도로는 정말 힘들겠군요; 네이버 담당자분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보심이 어떠한지..

    1. 직종도 직종이고 해서 직접 연락할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만… 굳이 업무상 일도 아닌 것 가지고 아쉬운 소리 하는 것 같기도 하고, 저번에도 한번 이런 일이 있어서 또 그러는 것도 쉽지 않네요.

      영업방해는 아니니까요. ^^
      참 약오르는 일인겁니다. -_-;

  8. 순간 한글 단어보다 영어를 읽고 무슨뜻인지 이해가 되었습니다-_-;;
    해당 사항 없다 해서 무슨말인가 고민햇어요

    해당 회원 강퇴는 시키셨나요?;

  9. 아, 저도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데 저런 욕설쪽지랑 카페 팔라는 쪽지때문에 골머리를 썩히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때마다 신고를 하는데 처음 몇번은 잘 받다가 후에는 너른호수님처럼 반려를 하더군요.
    그때 쪽지 내용이 뭐였냐면은 “짜져 병신아 ㅡㅡ죤나지랄이여 ㅡㅡ시발.ㅋㅋ” 라는 거였습니다. (참고로 말하면 카페운영에 대한 전체안내쪽지에 대한 답신이었죠^^) 그래서 네이버 고객센터로 전화걸어서 쪽지신고가 반려됐다고 하니까 내용이 뭔지 물어봐줘서 고대로 저걸 읽어줬습니다. 상담원도 당황하더군요. 다음날까지 처리해준다고 해놓고서는 처리가 안되었습니다 ㄱ- 할수없이 고객센터에 신고해버렸습니다. 한 한달후에 처리가 되더군요. 사실 저 쪽지 말고 카페 팔라는 쪽지와 다른 욕설쪽지도 같이 신고했지만, 저 욕설쪽지만 처리해놓고 나몰라라 하더군요^^;

    좀 지쳐서 끝내려하지만, 또다시 자꾸 신고를 해당사항없슴/반려로 “매일” 고객센터로 전화걸어볼려고 합니다…..

    우연히 이 블로그 들어와서 글을 봤지만 저만 그런게 아니라서 안도랄까, 왠지 힘드신게 느껴지네요.

    1. CS그룹하고 서비스운영쪽하고 따로 노는 느낌이 강합니다. 뭐 어쩔 수 없는 한계이겠지만요…

      다른 분에게 얘기를 듣자하니 신고 건수가 일정건 이상 누적되면 반려처리를 시킨다 하더라구요. 문제는 “해당사항없음”으로 반려를 하니 이건 처리가 진행중이 아니라 처리를 안하는 사안이다라는 인식이 생겨버리는 겁니다.

      네이버 쪽에서 어떤 반응을 보일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이해해주려고 해도 이번 일은 그닥 이해해주고 싶지 않네요.

  10. 마치 기계가 답변한 것 같습니다.. (뭔가 머신이 관여하지 않았나 싶네요 ㅎㅎ)
    그리고.. 네이뇬 같은 경우 제가 알기론 한사람이 IP 2~3개 까지 그냥 만들어 쓸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뭐 한 아이디 삭제 되었다고 해서.. 크게 문제가 해결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저 정도 글을 쓸정도면 배째라 수준이 ‘Hyper’ 성능입니다..

    1. 자동 답변 정도가 되겠네요. 뭐 클릭 한번으로 날아온 답변이겠죠.

      사유라도 정확하게 써주면 좋은데, 항상 저런 식입니다. 자세하게 얘기를 안해줘요(다른 일로도 연락한 적이 있었는데 마찬가지더라구요).

      네이버는 주민번호당 아이디 3개까지 생성이 가능합니다. 단순히 이 문제가 단발성이고 아이디 하나를 블럭시키는 문제라면야 이렇게까지 포스팅을 하거나 하진 않겠지만, 저런 문제가 몇개월째 죽 이어지고 있고, 수많은 신고가 들어갔음에도 불구하고 단순히 아이디 하나 떨렁 블럭시키는 것으로 매듭지으려는 태도가 영 싫기 때문이죠…

      배째라인지, 아니면 다른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어뷰저 컨트롤에 있어 저런 식으로 대처한다는 것 자체가 네이버 카페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것 자체에 근본적인 회의감을 들게 하네요…

  11. 저는 그냥 지식in에 내가 볼때는 하지원 연기는 잘하지만 눈도 작고 해서 못생겼다고 했는데 어떤 놈이 저한테 욕써서 보냈더라구요 워ㅓㅓㅓㅓ 그래서 않그래도 그날 않좋은 일이 있어서 저도 욕을 했는데 결국 신고를 당해서 내가 자주 이용하던 쪽지도 못보내고 짜증나

  12. 항상 느끼지만 네이버에 신고 받는 사람들은 아무 생각없는 알바를 고용하는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누가봐도 조치를 취해야 하는데 운영자는 아무렇지도 않은가 봅니다.
    아니면 신고를 받아도 귀찮아서 확인도 안해보고 그럴수도 있겠죠.
    신고 전 이제 하지도 않습니다.

  13. 아무에게도 악을 악으로, 욕을 욕으로 갚지말고 도리어 복을빌라.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입었으니 이는 복을 유업으로 받게 하려하심이라.
    (베드로전서 3: 9)

    안녕하세요. 참사랑시민연대 대표입니다.
    악성메일, 쪽지, 댓글….. 이런거 모두 그냥 신경쓰지마세요.
    시간이 지나면 다 잊어지거든요. 그런글씨보고 흥분하고 복수해봤자 자기만 시간낭비고..
    그냥 참고.. 용서해주세요.. 그게 올바른 길이에요..
    그런나쁜말을 하는사람들이 인격이 잘못된것이고.. 그런사람하고 상대해봤자.. 도리어
    가치만 높여주는것 뿐이지요.. 님께서 또 모든이들께서.. 그냥 너그러이 참고 용서해주고
    도리어 그 불쌍한 사람들을 위해서 복을 빌어줍시다.. 그럼.. 참았던 우리 님들은 하늘이 아시기때문에..
    그것이 도리어 복으로 환원되어.. 참고 용서해준분에게 큰 복으로 보답이 오는것이 세상이치입니다..
    그게 민주시민으로서 올바른 자세이고.. 인격이 높으신분의 바람직한 행동이라고 생각됩니다.
    인터넷시대에 너무나도 많은 메일, 쪽지, 문자가 오고가는 시대에.. 그런거 일일이 사이버센터든 네이버 고객센터든
    신고해봤자.. 그쪽 직원들도.. 그냥 참고하고 수렴만 할뿐 일일이 법적 제재라든가 조치를 취할수는 없을거에요..
    사실상… 너무나 많은 양이기때문에.. 그리고 직접적인 물리적 손괴나 훼손도 아니라서.. 이런 가상공간에서
    돌고도는 너무나 많은 문자메체들… 그것이 악성댓글이든 이메일이든 쪽지든…
    우리 모든 형제분들께서… 세태가 또 이런 인터넷시대에 사는것이기에 수렴하고 감수하며… 일일이 그런사람들
    신경쓰지말고.. 용서해주고.. 인과응보의 법칙에 맡깁시다.. 그것이 속편하고 행복한 길일것이에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