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Safari 3 for Windows Beta

올해 WWDC2007에서 잡스가 One More Thing으로 들고 나온 것, 바로 OSX의 웹브라우저인 Safari를 Windows 용으로 포팅한 그것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덕분에 서비스의 정상적인 작동을 확인해야하는 브라우저가 또 하나 늘었다고 생각했습니다만, 현재 Apple에서 받을 수 있는 Safari for Windows는 다음 베타가 나올때까지 적어도 신경을 안 써도 될 듯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국어가 처참하게 안나옵니다



한국어가 전혀 안 나옵니다. 심지어 인코딩셋을 변경하는 메뉴(View > Text Encoding)마저 2바이트 문자를 전혀 표현을 못해주고 있습니다. 결국, 시스템의 언어를 제대로 처리하지 못한다는 얘기가 되겠습니다. 그러나 재밌고 웃기며 어처구니 없는 건 중국어와 일본어는 적어도 화면에서는 제대로 나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결국, 현 단계에서는 Safari로 한국어 페이지의 브라우징이 100% 불가능합니다. 하다못해 UTF-8로 인코딩된 페이지도 못 읽어내는 걸 보면, 시스템 언어의 인식에 중대한 문제가 있는 듯 하군요. 한국어 메뉴나 기타 한국어 리소스를 바란 것은 아니지만, 한숨이 나올 정도로 “기본적인 브라우징”이 불가능한 걸 냅다 설치한 제가 다 이상하게 생각됩니다.

다만, 호언장담한대로, 사파리의 브라우징 속도는 상당히 빠릅니다. 영문 페이지를 브라우징할 때는 사파라의 속도가 엄청나군요. 텍스트 렌더링하는 방식도 사뭇 다르기 때문에 색다르면서도 깔끔한 느낌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 장점은 일단 “한국어를 제대로 표현한 이후에나” 드러날 것들입니다. 한국이라는 나라가 어디에 있는지도 모를법한 곳에서 만들어낸 브라우저라도 다국어 지원이 잘 안되는 브라우저는 거의 못 봤습니다만, 그 이름도 맛깔스러운 애플에서 이런 제품을 내놓았다니 당혹스럽기 짝이 없군요. -_-;

여튼 다운로드해보실 분은 http://www.apple.com/safari 로 가셔서 Download Beta Now를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페이지로 넘어가는데, 여기서 선택 옵션 중 가장 위에 있고 디폴트로 선택되어있는 옵션이 Safari+QuickTime for Windows XP or Vista입니다(이 사람들 정말 퀵타임 여기저기 묶어대는 것에 대해 환멸감까지 느끼게 하는군요). 두번째 옵션이 퀵타임이 없는 Safari for Windows XP or Vista니 이거 선택하시고 Download Safari 3 Beta 클릭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추가 20070612 19:10

Virtual PC의 영문 Windows XP를 설치해둔게 있어 거기서 한번 띄워봤습니다. 역시 기본 로케일이 영어(미국)이면 아무 문제없이 2바이트 문자가 보입니다. 한국어판에서는 제어판 > 국가 및 언어옵션 > 고급탭에서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의 언어 버전과 일치하는 언어를 선택하십시오(S)”를 “영어”로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즉, 이 말은 Safari for Windows가 유니코드로 프로그래밍된 녀석이 아니라는 얘기가 되겠습니다.

스크린샷 몇장 붙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 블로그(widelake.net)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드림위즈 메일(mail.dreamwiz.com)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올블로그(allblog.net)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naver.com)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daum.net)


참고로, Safari for Windows 용 Adobe Flash Player가 없어서 플래시 재생 안됩니다.

12 댓글

  1. 핑백: Hans1977@Blog
  2. 일본어 윈도우 쓰는 어떤 분은 한국어는 나오고 일본어가 안 나오신다고 하더군요. 도대체 어떻게 만들었길래… ㅡ.ㅡ 저렇게 만들기가 더 힘들 것 같은데 말이죠.

  3. 그래도 사파리가 윈도우용으로 만들어진다는 것에 기대를 해봅니다.
    사파리 한번 써보고 싶었거든요. +_+

  4. 브라우저를 사용자 구미에 맞게..
    별 어려움 없이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면..
    전 그걸 쓰고 싶어요.. 사실 제가 원하는 정도의 브라우저가
    없기때문에 다 그게 그것같아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