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전 네임만으로 봐도 2003에서 2007로 넘어갔을 때의 4라는 간격보다는 2007에서 2010으로의 3이라는 간격(..)이 좁아보이듯, 새로운 파일 포맷과 화려한 리본 인터페이스를 내세우며 화려하게 등장했으나 가격 문제와 “2003 기능도 다 못 쓰면서 뭘 업글”이라는 사용자들의 냉혹한 판단에 의해 영 판매가 빌빌했던 MS 오피스 2007의 차기 버전, MS 오피스 2010이 CES 2010에서 가격과 패키지를 공개하며 실체를 드러냈습니다.
아, 물론 오피스 2010은 작년부터 베타를 쭉~ 진행하고 있으니 갑자기 뿅~ 하고 튀어나온 녀석은 아닙니다. 현재의 오픈 베타 이전 테크니컬 프리뷰를 살펴본 바, 사용자들로 하여금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시험에 들게 했던 리본 인터페이스의 개선 및 기타 웹으로의 이행을 보다 가속화하는데 중점을 둔 메이저 업그레이드가 오피스 2010입니다.
그런데, 이번 2010판에서의 눈에 띄는 가장 큰 변화는 가격 정책입니다.
“업그레이드” 정책이 없어졌습니다.
동시에, 기존 2007에서 Basic부터 Enterprise까지 총 8개 에디션을 만들어내며 시장을 어지럽게 했던 에디션도 6개로 줄였습니다. Basic 에디션은 OEM용 Starter 에디션으로 이름을 바꾸었고, Small Business 에디션은 제거, Standard 에디션은 OneNote와 Publisher를 추가했고, 2010 Standard 에디션에서 Publisher와 Web Apps를 제거하여 Home and Business 에디션 신설, Ultimate 에디션 제거, Enterprise 에디션 제거, 기존 Professional Plus 에디션에 OneNote 및 Share Point Workspace 추가, 기존 Professional에 OneNote 추가하여 ①Starter ②Home and Student ③Standard ④Home and Business ⑤Professional ⑥Professional Plus 이렇게 총 6개 에디션으로 재편했습니다.
재편된 에디션 라인업의 특징은 Starter 에디션을 제외한 모든 에디션에 OneNote가 추가되었고(2007에서는 8개 중 3개 에디션에만 포함), Ultimate와 Enterprise 에디션이 사라짐으로써 모든 기능을 포괄하는 Total 패키지로의 지위가 Professional Plus 에디션으로 바뀌었습니다.
이중, ①Starter 에디션은 PC 제조사 OEM, ③Standard와 ⑥Professional Plus 에디션은 볼륨라이센스로만 공급되기 때문에 실제 사용자들이 직접 구매할 수 없는 제품입니다. 즉, ②Home and Student ④Home and Business ⑤Professional 이 3개 에디션이 사용자들이 직접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이며, 리테일 판매가 되는 3개 에디션 중 가장 많은 기능을 포괄하는 것은 Professional 에디션입니다. 그러나, Professional 에디션과 Home and Business 에디션의 차이는 Acess와 Publisher의 포함 여부이므로, DB와 DTP(전자출판)를 하지 않고, 동시에 기업에서 사용해야한다면 Home and Business 에디션이 최적입니다.
중요한 가격. 한국 MS에서 책정하는 가격은 얼마가 될지 모르겠습니다만, 일단 CES에서 US$ 가격이 나왔습니다.
Home and Student : FPP $149, PKC(Product Key Card) $119
Home and Business : FPP $279, PKC $199
Professional : FPP $499, PKC $349
* FPP(Full Packaged Product) : 처음사용자용 가격(=정가)
* PKC(Product Key Card) : Starter 에디션에서 다른 에디션으로 변경할 때 책정 비용
위에 말씀드린 가격표에는 기존 2007 가격표에 표시되어있던 업그레이드 가격이 빠졌습니다. 업그레이드 정책이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당장 이렇게 되면, 2007과 2010 가격 FPP 가격이 동일한 Home and Student 및 Professional 사용자들은 가격 혜택을 하나도 못 받습니다. -_-;
Home and Business는 기존 Standard FPP가 $399, Upgrade가 $239였습니다. 없던 에디션이라 비교가 좀 곤란하긴 하지만 Standard에서 두 제품(Publisher, Web Apps)을 빼고 2007 Standard에 없던 OneNote가 들어간 점을 감안하면 가격이 $279라면 적당히 싸다 싶은 가격입니다. 볼륨라이센스로 구매하지 못하는 중소 기업이나 정품 구매하는 직장인 사용자는 이 에디션을 선택하겠네요.
Home and Student 에디션은 3대까지, 나머지 다른 에디션은 2대까지의 PC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
Pingback: 아크세븐 :: 아크몬드의 윈도우 7 블로그
근데 전반적으로 가격은 많이 내린듯한 기분.
마소가 이제 기업용 소프트웨어 시장 (서 toThe 버!) 에서 남기려고 이러나!
퍼스널/홈오피스 제품은 내리고.. 엔터프라이즈 제품은 올리고……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