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Live Writer Beta

By | 2006년 08월 14일

오늘 워낙 많은 분들이 윈도 라이브 라이터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셨으니 좀 거시기하긴 합니다만;

어제 루머로 돌던 라이브 라이터가 오늘 베타로 발표되었습니다. 당연히 영문판. -_-)a
XML-RPC를 지원하는 툴입니다. 현재 국내에서 XML-RPC를 지원하는 블로깅툴이 많지 않지요. 서비스형에서는 제 기억에 이글루스와 한겨레필진네트웍에서만 지원하는 걸로 기억이 되는군요.

일단 XML-RPC를 지원하는 워드프레스닷컴 계정이 있어 한번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워드프레스닷컴 계정 정보를 등록하면 스킨 정보까지 받아와서 편집창에 어느 정도 뿌려줍니다. 나름대로 배려라고 할까나요(워드 창에 그냥 밋밋하게 했으면 그것도 좀 보기 싫겠죠? -ㅁ-). 위는 작성한 화면, 아래는 포스팅한 후 웹페이지입니다.

폰트를 변경할 수 없으니 폰트 변경은 포스팅 후 웹페이지에서 재수정을 해줘야하긴 하지만, 기본적인 위지윅 기능은 라이터에서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단순한 볼드나 이탤릭 등 속성은 모조리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

MS답지 않게 무게도 무겁지 않고, 상당히 쓸만한 툴인 듯 합니다. 태터툴즈와 티스토리에서 지원을 해주면 좋겠는데, 1.1 개발자버전에서 구현이 되기 시작했다고 하는군요. 얼른 안정화되어서 티스토리에서도 사용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이걸 작은 위지윅 에디터로 쓸 수만 있으면 참 좋을텐데, 안타깝게도 그냥 저장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블로깅 툴에 Draft로 저장하는 기능은 갖추고 있을지언정, 로컬로 저장하는 기능은 없네요. 뭐 비공개 블로그 하나 만들어놓고 쓰는 것도 괜찮겠지만, 사람 욕심이라는게.. =_=

당분간은 쓸일이 없긴 하겠지만 꽤나 흥미있는 툴임에는 분명하군요-

Author: 너른호수

2004년부터 모 포털 사이트 알바로 시작한, 취미로 하던 웹질을 직업으로 만든 일을 굉장히 후회하고 있는 이메일 서비스 운영-기획자 출신 앱 PM(?)-SI 사업PM. 메일쟁이로 지낸 15년에 치여 여전히 이메일이라면 일단 관심이 갑니다. 버팔로이자 소원이자 드팩민이고, 혼자 여행 좋아하는 방랑자. 개발자 아님, 절대 아님, 아니라고!

4 thoughts on “Windows Live Writer Beta

  1. ㅂㄹ

    이미지 업로드는 어떤 방식으로 처리!?!?
    이글루스도 Blogger.com API를 지원하는데 이미지 업로드를 처리할 방법이 없고 끌어다 쓰는 수밖에 없었던 것 같은데..

    Reply
    1. ㅂㄹ

      헤에 Blogger.com API에는 파일 업로드에 대한 표준이 없었던 것 같은데 =ㅁ=;;
      그래서 뭐 좀 해볼까하다가 시뱕 안해하고 때려쳤었던 기억이 -_)y-~
      암튼 신기하네영
      ps. MovableType API 또는 MetaWebLog API에 있긴 있는 모양이군영. 이글루스는 아직 파일 업로드 지원 안할걸여.

      Reply
    2. 너른호수 Post author

      워드프레스에서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파일 업로드 후 삽입하는 방식인 듯?
      경로에 WindowsLiveWriter라는 추가 경로가 생성되긴 하지만. -_-)a 이글루스에서도 한번 테스트해볼까나-

      Reply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