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DSM 재설치시 유의사항

By | 2022-08-10

시놀로지 NAS DS214Play를 꽤 오래전부터 사용하고 있습니다있었습니다. 현재는 218+ 사용중이지만.. 아래 내용은 동일하게 적용될겁니다.

얼마전, 집에 정전이 되었길래 이 참에 먼지 낀 NAS 팬이나 청소해야지 싶어서 디스크 분리 후 청소하다가 갑자기 전원이 들어오는 바람에.. NAS가 깨지진 않고 시스템 파티션이 충돌한다는 둥 에러 메시지를 계속 뿜더군요.

불안하게 왜 이러세요…

DSM에서 SMART 검사를 해봐도 딱히 하드디스크 상의 문제는 아닌 듯 해서 국내 시놀로지카페부터 해외 Reddit까지 죄다 디벼봤는데도 저 에러를 잡는 방법이 없었는데, 어디선가 논리적 문제일테니 DSM을 재설치하면 된다라는 글을 봤더랩니다.

이게 단순한 Windows면 부담없이 재설치하면 되는건데, 특정 장비를 위한 특수 목적의 OS다 보니 역시 공식 문서를 찾아서 재설치 방법을 알아내야했습니다. 좀 검색해보니 할렐루야! 하드디스크에 있는 데이터도 손실되지 않는 재설치 방법이 있더군요! (홈페이지 문서 수정전 내용입니다.)

[시놀로지 DSM 재설정]

Synology NAS를 재설정하고 운영 체제 다시 설치하기(내용 수정 전)

1. Synology NAS의 뒷면 패널에 있는 RESET 단추를 찾습니다.
2. 페이퍼 클립을 사용하여 Synology NAS에서 신호음이 울릴 때까지 약 4초 동안 RESET 단추를 누릅니다. 그런 다음 즉시 놓습니다.
3. 이후 10초 내에 Synology NAS에서 신호음이 울릴 때까지 약 4초 동안 RESET 단추를 다시 길게 누릅니다.
4. 이제 Synology NAS의 전면 패널에 STATUS 표시등이 주황색으로 깜박거립니다.
5. Synology Assistant를 실행하고 Synology NAS를 찾습니다. 상태 열 아래에서 구성 손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Synology NAS를 두 번 클릭하여 설치 마법사를 실행하고 운영 체제를 다시 설치합니다. 설치 디스크 또는 빠른 설치 가이드에 나온 설치 지침에 따라 Synology NAS를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모드 2: Synology NAS 초기화 및 운영 체제 DSM 다시 설치 (내용 수정 후)

이 모드는 모든 시스템 구성을 지우고 모드 1에 포함 된 모든 재설정 기능을 수행합니다.
1. Synology NAS 후면에서 재설정 버튼을 찾습니다. 재설정 버튼을 찾기 어려우면 여기 를 클릭하여 사용중인 Synology NAS 모델 의 하드웨어 설치 가이드 를 참조하십시오.
2. 종이 클립을 사용하여 신호음이 울릴 때까지 재설정 버튼을 약 4 초 동안 누른 후 즉시 버튼에서 손을 release니다.
3. 10초 이내에 신호음이 3번 더 울릴 때까지 RESET 단추를 다시 4초 동안 누릅니다.
4. Synology NAS의 상태 표시등이 주황색으로 깜박일 때까지 2 분 정도 기다립니다. 이는 Synology NAS가 성공적으로 초기화되고 시스템 구성이 삭제되었음을 나타냅니다.
5. DSM을 다시 설치하려면 웹 브라우저의 검색 창에 find.synology.com 을 입력하고 Web Assistant 페이지에서 사용중인 Synology NAS를 찾습니다. Synology NAS의 서버 이름은 Synology NAS 모델에 따라 DiskStation, FlashStation 또는 RackStation이어야합니다. 장치 상태는 구성 손실 이여 야 합니다.
6. Synology NAS를 더블 클릭하고 마법사를 따라 다시 설치 프로세스를 완료합니다.

룰루랄라 뒷면 리셋 스위치를 찾아서 저기서 하란대로 3번까지 했더니 과연 4번의 묘사대로 STATUS 표시등이 주황색으로 깜박! 즐거운 마음으로 Synology Assistant 실행해서 구성 손실이 나오나 했더니…!!

저한테 왜 이러세요…

야 거기서 [정상][이 나오면 DSM 설치를 못하잖아…… -_- 페이지를 아무리 요리보고 저리봐도 하란대로 했는데 이 어찌된 일인가.. 시놀로지 본사에 메일로 지랄을 한바탕 해야하나.. 아니 저 페이지 안내가 내 구형 NAS에는 해당이 안된건가…. 오만가지 생각을 다 해 봤습니다.

여기저기 웹사이트를 헤매고 다니다가.. 매뉴얼을 한번 봐야겠다 싶어서 시놀로지 다운로드 센터 접속.

[시놀로지 DS214play 다운로드 센터]

여기서 하드웨어 설치 가이드를 봅니다.

[시놀로지 DS214play 하드웨어 설치가이드](PDF 파일)

쭉 내리면서 보다가 리셋 버튼 항목이…

공식 홈페이지하고 내용이 다른 설치 가이드

신호음 세번?! 공식 페이지에는 횟수 따위 안 나왔는데?

속는 셈 치고 비프음 한번 나올 때까지 리셋 누르다가 떼고, 다시 리셋 눌러서 비프음 세 번 나올 때까지 기다렸다가 다시 뗍니다.

…. 재부팅하더니 STATUS 램프가 주황색으로 반짝반짝.. 그리고..

할렐루야! “구성 손실”이라는 부정적 뉘앙스의 글귀가 이리 반가울 줄은 몰랐습니다.

공식 홈페이지가 오류였습니다. 그래서 DSM을 재설치 완료했습니다. 데이터량이 워낙 많아서 그런지 한 2시간 정도 걸리긴 했습니다. ⓣ

살아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widelake.net/post/2111 에서 작성한 포스트를 이동하였습니다.
Author: Taeyeon Kim

2004년부터 모 포털 사이트 알바로 시작한, 취미로 하던 웹질을 직업으로 만든 일을 굉장히 후회하고 있는 이메일 서비스 운영-기획자 출신 앱 PM(?)-SI 사업PM. 메일쟁이로 지낸 15년에 치여 여전히 이메일이라면 일단 관심이 갑니다. 버팔로이자 소원이자 드팩민이고, 혼자 여행 좋아하는 방랑자. 개발자 아님, 절대 아님, 아니라고!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