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net Explorer 7의 축약 도메인을 가지고 있으면서 정작 사이트의 내용에는 불여우 한 마리가 떡하니 버티고 있으니 재밌기도 하고 해석을 해보시기도 하고 그러시더군요. 모질라 진영에서 확보한 것이다- 라는 부연설명과 함께 말입니다.
하지만 해당 도메인의 Whois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www.dnsstuff.com/tools/whois.ch?ip=ie7.com
Digital Dataflow Ltd.
Basement Rear
66 Brunswick Place
Hove, East Sussex BN3 1NB
GB
Domain name: IE7.COM
( – 중간 생략 – )
Registrar of Record: TUCOWS, INC.
Record last updated on 06-Sep-2006.
Record expires on 08-Mar-2007.
Record created on 08-Mar-1999.
Domain servers in listed order:
NS1.BLTC.NET 195.82.124.97
NS2.BLTC.NET 195.82.124.142
어떤 분은 여기서 Registrar of Record에 TUCOWS, INC.가 적혀있으니 쟤가 범인(?) 아니냐 라고 하시던데, 투카우즈는 단순한 도메인 등록 기관입니다. 한국의 아사달, 가비아 등 처럼 말이죠(네이버사전 : registrar).
이 ie7.com 도메인의 실제 주인은 Registrant(네이버사전 : registrant)에 적혀있는 Digiral Dataflow Ltd. 라고, 영국(GB)에 있는 웹호스팅 회사입니다(http://www.ddf.net). 대충 레코드를 보니 1999년 3월 8일에 투카우즈를 통해 해당 도메인을 등록했고, 올해 9월 6일에 갱신(혹은 정보 변경)해서 도메인 등록 만료일이 내년 3월 8일입니다. 네임서버는 BLTC.net 이라고 웹호스팅 서비스의 네임서버를 쓰고 있군요.
등록일자를 보면 아시겠지만 저 사이트는 Internet Explorer 7과는 관계없이 시작했습니다. Internet Archive Wayback Machine 에서 보면 해당 사이트의 히스토리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물론 중간중간 이가 빠진 곳이 많고 합니다).
http://web.archive.org/web/*/http://ie7.com
보시면 IE 6가 등장하기전까지는 그냥 평범한 사이트였다가 2004년 1월 기록부터는 갑자기 Domain for sale 성격으로 바뀌었습니다. http://web.archive.org/web/20040103032353/http://www.ie7.com/ 이때부터 IE 7의 사이트인 양 했지요. 그 이후 기록이 제대로 저장되어있질 않아 보기가 좀 힘들긴 하지만, 저 Firefox 페이지는 제 기억으로는 IE 7 RC1 출시 직후인 9월 초부터 나타났었습니다.
도메인 후이즈나, 웹아카이브를 봐도 저 사이트가 Firefox 혹은 모질라 진영과 관계가 있다고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그냥 단순한 파이어폭스를 좋아하는 한 웹마스터의 작품이겠죠.
저 페이지 가장 위에 보시면 이렇게도 써 있습니다.
“이 사이트나 모질라(진영)은 마이크로소프트와 관계가 없습니다”라는 말은 “이 사이트와 모질라(진영)은 관계가 있습니다”라는 말이 아니지요? 🙂 그런 겁니다.
저는 윈도우즈가 싫어요.
리눅스 쓰세요 ㄳ
꽤 재밌는 사이트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