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신협, 포털의 뉴스 저장기간 7일로 제한

By | 2007년 06월 20일

7일 지난 기사는 포털서 못 본다  [한국일보 2007-06-20 16:12]

새로 제정된 ‘콘텐츠 이용규칙’은 디지털뉴스를 제공받는 포털업체들의 뉴스 저장기간을 7일 이내로 제한하고 이후에는 데이터베이스에서 삭제토록 규정, 포털 이용자들이 7일이 경과한 기사는 검색을 할 수 없도록 했다.

소위 말하는 언론사닷컴이 ①검색 기능 보완, ②DB 구축부터 제대로 하는게 우선 순위라고 생각합니다만. 언론사닷컴 들어가서 기사 검색할 때 제대로 찾은 기억이 별로 없는데요. KINDS가 보완을 한다 하더라도 KINDS에서도 안 보이는 기사가 정작 포털 뉴스에서 발견되는게 드문 일도 아닙니다.

역대 경기기록 신주단지 모시듯 창고 깊숙이 봉인해둔 KBO 같은 행동을 해서 남는게 뭐가 있습니까? News Archive 꽁꽁 숨겨놨다가, 나중에 엿 바꿔 먹으려나 봅니다. 언론사닷컴들이 소홀히 한 DB 구축에 대한 하나의 보완재로써의 역할도 포털 뉴스가 일정 부분 담당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거참, 광고 수익 빨아먹으려고 혈안이 되어도 보통이 아니군요.

또 저작권 보호를 위해 이용자들이 포털사이트 내에서 기사를 블로그나 이메일로 퍼가거나 출력하는 등 무단으로 배포, 복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도록 포털 측에 요청했다.

그냥 온라인으로 뉴스 발행하는거 하지 마세요. 저작권 보호해야하는데 오프라인 신문만 발행하시지 뭣하라 온라인으로 뉴스 피딩합니까. 재밌네요, 정말 재밌어요.

Author: 너른호수

2004년부터 모 포털 사이트 알바로 시작한, 취미로 하던 웹질을 직업으로 만든 일을 굉장히 후회하고 있는 이메일 서비스 운영-기획자 출신 앱 PM(?)-SI 사업PM. 메일쟁이로 지낸 15년에 치여 여전히 이메일이라면 일단 관심이 갑니다. 버팔로이자 소원이자 드팩민이고, 혼자 여행 좋아하는 방랑자. 개발자 아님, 절대 아님, 아니라고!

One thought on “온신협, 포털의 뉴스 저장기간 7일로 제한

  1. Pingback: 좀비씨 이야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