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7 원격 데스크톱 멀티 세션이 작동하지 않을 때

Windows 7에 포함되어있는 RDP 7.0은 기존 서버 제품 군에서만 지원하던 원격 데스크톱의 멀티 세션 기능을 지원합니다.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있다고 알고 있었고, 또 잘 써먹고 있었는데, 얼마 전 하드디스크 교체로 인해 윈도 7 얼티밋을 다시 설치하고 나니 되던게 안되어서 꽤나 고민했습니다.

[2015-05-13 갱신]

RDP 버전이 7.0에서 7.1로 올라가면서 이전 Concurrent RDP Patcher가 안 먹히길래 다른 방법으로 대체합니다. 이번 방법은 기존 방법들과 달리 터미널 서비스 관련 파일인 termsrv.dll 파일을 변경하지 않고, 윈도의 Service Control Manager와 termsrv.dll 사이에서 termsrv.dll을 변경된 것으로 인식시키는 역할을 하는 레이어로 작동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의 최대 강점은 ①RDP 버전 업데이트에  따라 termsrv.dll이 변경되더라도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지극히 적고, ②윈도 비스타 이후 최근에 나온 윈도 10 까지 RDP 6.0 이후 거의 모든 RDP 버전을 지원한다는 것에 있습니다.

1. https://github.com/binarymaster/rdpwrap/releases 에서 최신 버전을 받습니다. 2015년 12월 13일 현재 최신버전은 1.6입니다.

2. 다운로드한 파일의 압축을 풀어둡니다. 5개 파일이 나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열고, 압축푼 파일이 위치한 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install.bat를 실행하면 적용이 끝납니다. 재부팅 필요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완료. 설정을 변경하려면 rdpconf.exe를 실행합니다. 별다르게 손 볼 건 없고 그냥 기본 설정값으로 사용해도 되는데, 멀티세션 작동을 원하시면 반드시 Single Session Per User 항목의 체크는 해제하셔야 합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12-04-13 갱신]

예전 방법보다 얼마전 새로 나온 방법이 훨씬 편하기에 대체합니다.
(참조 사이트: Concurrent RDP Patcher Enables Remote Desktop in Windows 7 Home Premium)

1. RDP 패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습니다.

2. 압축을 풀고, Concurrent RDP Patcher.exe 를 실행합니다.

3. 멀티 세션을 적용하려면 Enable multiple logons per user에 체크하고, 패스워드 없이 로그인이 가능하도록 하려면 Enable blank password logons에도 체크 후 [Patch]를 클릭하면 바로 적용되며, 재부팅이나 재로그온 없이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3번 항목에서 설정한 내용을 원상복귀하려면 다시 실행 후 Unpatch를 클릭합니다.

훨씬 쉽고 사용자 친화적(?) 방법이네요. 더불어, 해당 패치 적용시 Windows 7 Professional 이상에서만 지원하는 RDP Host를 Windows 7 Home Premium 이하에서도 지원합니다. 🙂 이 프로그램은 Windows 7 SP1까지 지원합니다. ⓣ

 

며칠 찾아보다가, 결국 아래 링크에서 해결 방법을 찾았습니다. 의외로 한국어로 작성된 참고 문서가 찾기 힘드네요(찾긴 찾았는데 영어 사이트 참고해서 패치하고 나니 발견 ㅠㅠ).

 

[2009-08-31] – Blogdna – How to Enable Concurrent Sessions for Remote Desktop in Windows 7 RTM

 

간단한 번역:

 

Windows 7 RTM에서 (원격 데스크톱에서의) 멀티 세션을 가능하게 하려면

 

1. 멀티 세션 패치 파일 (Win7RDP.zip)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2. 아무 폴더에나 해당 파일의 압축을 풉니다.

 

 

32_termsrv.dll, 64_termsrv.dll, install.cmd, MissingRemote.com.txt / 4개 파일이 들어있습니다.

3. 해당 폴더에서 install.cmd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4. 아래와 같은 콘솔창이 뜨고, 자기 혼자 알아서 다 하고 다 끝났으니 아무 키나 누르셈(Press any key to continue…)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아무 키나 눌러서 종료하면 재부팅이나 로그오프 없이 바로 적용됩니다.

5. 끝.

이게 끝입니다. 이렇게 허무할 줄이야… 대체 며칠 간 구글링은 왜, 대체 뭘 한건지. ㅠㅠ

참고로, 터미널 서비스에 관련한 DLL 파일을 교체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곧 나올 것이라 예상되는 윈도 7 서비스팩 1이 적용된 이후에는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Windows 7 SP1에서는 Concurrent RDP Patcher Enables Remote Desktop in Windows 7 Home Premium를 참고하세요.

 

 

2 댓글

  1. 핑백: ∂ ºдº)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