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 모질라 재단에 도전(?)


제 포스트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여, 일단 원래 내용은 접겠습니다.

https://widelake.net/110 봐주세요.

[#M_ more.. | less.. |싸이월드(http://cyworld.nate.com)이 미니홈피 스토리룸의 안내 문구를 변경했는데 이게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고개 숙인 불여우


관련 포스트
싸이월드, 고개숙인 불여우  GeNoIRC
싸이월드, 진정 파이어폭스가 문제인가? LamaD
싸이월드, IE에 최적화? 고개숙인 파이어폭스? 미친 SK, 개념은 어디로?  Rukxer
싸이월드.. 개념상실? Lemon-

일단 이런 행위는 도의적으로 매우 문제가 있는 행위입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아닌 타 브라우저에서도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책임이 SK커뮤니케이션즈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얘기함으로써 그 책임을 IE를 제외한 타 브라우저에게 돌려버리는 것이죠. 그리고 아예 작동이 안되는데 최적화란 단어 자체가 어울리지 않습니다. 저 문구대로라면 최적의 상태로 작동되지 않더라도 작동을 하긴 해야하는 것인데, 아예 작동 자체가 불가능하니 차라리 ‘인터넷 익스플로러 X 이상에서만 작동합니다’라고 했어야죠.

무엇보다도 저 고개숙인 불여우 로고는 모질라재단(http://www.mozilla.org)에서 소유권을 가지고 있는 Firefox Logo의 변형인데, 이 로고 및 제품명을 포함하는 트레이드 마크의 변형 버전은 재단 로고 및 트레이드마크 규정 상에서 금지된 사항입니다.

Mozilla.org > Mozilla Trademark Policy 에 Logo 및 Trademark 사용에 대해 아래 규정이 있습니다. 물론 머천다이징에 관련된 내용이긴 하지만, 전반적으로 아래 내용에 따라 모든 필드에서의 로고 및 트레이드마크에 대한 운용 지침을 적용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아래 내용은 문의할 필요도 없이 확정된 지침이라고 하더군요(there are some cool things you can do and some cool things you can’t do – at least not without asking Mozilla).

* 제가 글을 잘못 읽어 로고 사용권이 머천다이징에 국한된 내용인 것으로 착각했습니다. 한 섹션에 묶여있었으니 다소 혼동했나봅니다. 로고 사용권 안에 머천다이징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있는 것입니다.

The first is to produce modified versions of them. A modified logo also would raise the possibility of consumer confusion, thus violating Mozilla’s trademarks rights, too.

싸이월드의 스토리룸 안내메시지에 나오는 이미지는 누구나 firefox의 logo로 인식할 수 있기는 하지만, 변형된 버전의 로고를 만들 수 없다는 모질라재단의 지침에 정면으로 위배(권리침해)됩니다. 이 규정은 허가 사항이 아니라 확정 사항이기 때문에 모질라재단에서 허가해줬을리가 없을텐데요.

뭐 사실 전 싸이월드 자체를 안 쓰기 때문에 Firefox에서 실행이 되느냐 마느냐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습니다만, 개인 사이트도 아닌, 엄연한 상업 사이트에서 저렇게 하는 것은 따지고 들면 법적 송사에 휘말릴 수 있습니다. 물론 모질라 재단이 한국내 사무실이 없기 때문에 그렇게까지 하겠냐만은, 그렇다고 해서 저렇게 지멋대로 로고를 변경해가면서 Firefox 사용자들에게 일종의 굴욕(?) 같은 걸 안겨줄 수 있는 자격이 SK컴에게 있느냐 하면, 또 그것도 아니죠. 모질라 재단이 로고나 트레이드 마크의 라이센스를 GPL로 한 것도 아니고, 엄연히 저작자가 있고 권리가 명확하게 있는 상황에서, 작은 사이트도 아닌 대규모 상업(!) 사이트에서 저렇게 하는 건 도대체 개념이 있는 것인지 없는 것인지 모르겠군요.

아니, 파이어폭스 2.0 나왔다고 대응하는게 겨우 이정도인가요? 알만한 회사에서 저런 꼴을 하는 걸 보자니 한숨만. 후우. 생각할 수록 웃기네요. -_-;
_M#]

너른호수

2004년부터 모 포털 사이트 알바로 시작한, 취미로 하던 웹질을 직업으로 만든 일을 굉장히 후회하고 있는 이메일 서비스 운영-기획자 출신 앱 PM(?). 현재 모 회사에서 앱 PM을 하고 있으나 메일쟁이로 지낸 15년에 치여 여전히 이메일이라면 일단 관심부터 쏟는 중. 버팔로이자 소원이자 드팩민이고, 혼자 여행 좋아하는 방랑자. 개발자 아님, 절대 아님, 아니라고!

You may also like...

21 Responses

  1. Rukxer 댓글:

    혹시 모질라 한국 홈페이지에서 답변해주신 분이신가요 🙂 ? 그것과 번역하신 게 비슷해서^^; 어쨌든 좋은 자료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SK 컴스, 알면 알 수록 미운 짓만 하고 있네요.

    • 너른호수 댓글:

      맞습니다. 🙂

      실수일수도 있겠습니다만, 미운 털이 박히니 뭘 해도 밉네요. -_-; 모질라쪽에 한번 문의해볼까 생각중입니다.

  2. LamaD 댓글:

    저 이미지가 언제까지 가는지 한번 두고 봐야겠습니다;
    덕분에 좋은 정보 얻어 갑니다^^

    • 너른호수 댓글:

      뭐 공론화되면 오래 가진 않을 듯 하지만… 알만한 회사에서 저렇게 했다는게 거참, 웃기는 상황입니다. 허허.

  3. yuz 댓글:

    문제가 될만하네요…

  4. solette 댓글:

    저도 어짜피 싸이월드는 거의 안들어가기 때문에 파폭에서 안되건 어찌되건 상관없긴 합니다만, 이 일은 좀 많이 짜증나네요…;;;

    그나저나, SK컴즈라면 ‘알만한 회사’는 아니죠. 애초에 ‘알만한 회사’라면 IE에서’만’ 되게 사이트를 꾸미지는 않을테니까요…

    • 너른호수 댓글:

      cyworld US는 또 타 브라우저에서 잘만 뜨니 종잡을 수가 없긴 합니다. -_-;

      뭐 저도 파폭으로 싸이 볼 일은 거의 없는데, 타 단체의 등록된 이미지, 즉 법적으로 보호받는 창작물을 저런 식으로 사전허가없이 변형한다는 것 자체가 어이없고 황당하기 그지 없군요.

  5. Lemon- 댓글:

    SK컴즈,, 알만한 회사가 왜 저럴지 이해가 전혀 안가는군요.. 작은 회사도 아니고, 지금 한국 인터넷시장에서 거의 최고로 먹고 들어가는회사인데요.. SK컴즈,, 정말 부끄럽습니다.

  6. eruhkim 댓글:

    개념 상실이군요. SK커뮤니케이션즈는 어째 점점 맘에 안 드는 “짓”만 하네요.

  7. Revival 댓글:

    모르고 그랬다면 이해가 되지만 의도적으로 파이어폭스 로고를 비꼰 것 같아 기분이 나쁩니다. 트랙백 보냈습니다. 단어 사용을 바꾸었습니다. ^^;;

    • 너른호수 댓글:

      뭐 악의적이라고까지 보진 않지만… 윗 댓글에서 말했듯이 “이쯤이야 괜찮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이 기반이 된 듯 합니다. 쩝.

  8. ApoloAntonOhno 댓글:

    오오오오오 이 리플과 트래킹의 물결~ 감동입네다.

  1. 2006-10-28

    이올린 및 올블로그를 잠깐 돌아보는데, 요즘 유난히 파이어폭스2.0과 관련된 글이 많이 보입니다. 좋은 현상이라고 생각하고 돌아보는데, 오늘은 좀 분위기가 이상하군요. 파이어폭스가 고개를 숙였다(링크 : 싸이월드 고개숙인 불여우 by 제노)는 말이 보입니다. 그래서 몇몇 포스팅을 보니까………..이야, 이거 가관이네 ㄱ- (음…오해의 뉘앙스가 있지만, 싸이월드가 가관이라는 의미입니다 -ㅂ-;;) 싸이월드에서 ↑이따위로 뜬댑니다! 관련 ..

  2. 2006-10-28

    오늘 친구 미니홈피에 잠시 접속했더니 스토리룸에 뭔가 달라진 게 보인다. “이제 파이어폭스에서도 스토리룸이 제대로 보이는 건가?” 하고 자세히 들여다 봤더니 그게 아니다. ‘파이어폭스에선 스토리룸을 제대로 볼 수 없다’라는 메시지가 조금 달라진 것뿐이다. 헌데 자세히 보니 달라진 이미지가 개인적으로 좀 기분 나쁘다. 불여우가 죄송하다는 듯 고개를 숙이고 있다. 그러니까 ‘스토리룸이 파이어폭스에서 안 보이는 건 싸이월드 문제가 아니라 파이어폭스 문..

  3. 2006-10-28

    며칠 전 파이어폭스 2.0이 정식으로 출시되면서 기다렸다는듯이 수 많은 포스트들이 올블로그에 쏟아졌다. 올블로그에서 의도한 바는 아니지만 최근 올블로그는 IT나 웹 관련 포스트들로 편…

  4. 2006-10-28

    크…. 진짜 싸이월드 이번엔 제대로 개념 상실 했나보네.. 옛날에 그 사건때도 욕 엄청 먹었을꺼 같은데… 이번엔 완전 욕먹을 짓을 제대로 했구먼.. 불여우에서 싸이가 제대로 안되서, IE로 사용하는 저로썬 처음본 그림이지만, 보자마자 화가 조낸 올라왔다.. 저게 무슨 짓인가? 불여우가 고개를 숙였다…!? 저 이미지는 어디서 만든것인가,, 과연 모질라 재단에서 허락을 한것일까? 정말 지멋대로네.. 욕도 나오고 파이어 폭스 유저로써 정말 화..

  5. 2006-10-28

    주말인데 안경 새로 맞추고 집에 들어와 리더기를 열어보니… 온통 파폭과 싸이월드 이야기가 뜨기에 무슨일인가 들여다 봤다. 파폭을 쓰고 있는 유저로 먼소린가 몰라서 내 사이에 접속해보니 떡하니 저런 이미지가 뜨더라. 다른 포스트를 많이 봤지만…스치는 생각. “SK 싸이월드 기획자가 고작 저정도 생각을 가지고 있나?”라는 비웃음이었다. 뭐 워낙 필력이 쟁쟁하신 분들이 글을 시시각각으로 작성하고 계시기에 길게 쓰고 싶은 생각은 없지만, 요근래 싸..

  6. 2006-10-28

    누구를 매도 할 생각이나 모든 사람들이 그렇다고는 이야기 하지 않겠지만, 평소에 블로그를 돌아다니다보면 분명 네이버가 하는 일들은 모두 잘못 된 것이고 구글이 하는 것이라면 열광을 하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나름대로의 이유는 존재하지만 개인적으로 구글과 네이버를 모두 즐겨쓰는 사용자 입장에서는 다소 이해가 되지 않는다. 저마다 나름대로의 잘한 점이 있고 사용자들에게 실수한 부분도 모두 가지고 있는데 한 쪽만 비판을 하기 때문이다.내가 이런 이야기를 꺼..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