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 두가지 기능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티스토리 기능 업데이트 안내 – BlogAPI, Callback
먼저 Callback기능은 포스트의 내용을 타인이 가져가서(펌질) 붙여넣을 때 별도의 레이어를 띄워서 원저자를 표시하고, 또 거기에 원저자의 다른 연관 포스트(아마 해당 포스트가 속한 카테고리 내 다른 포스트)를 동시에 표시해줌으로써, 무분별한 불펌족들에게 어느 정도 경종을 울리는 역할을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불펌을 아예 전문적으로 하겠다면 내용은 메모장 같은 곳에 한번 붙여넣었다가 다시 복사 & 붙여넣기를 하고, 이미지는 다운받아서 다시 올리는 등의 절차를 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대부분 그렇게 하기보다는 그냥 포스트를 드래그에서 복사 & 바로 붙여넣기를 하는 것으로 미루어보아 나쁘지 않을 듯 합니다. 사실 막기보다 뚫기가 쉬우니까요.
그것보다는 전 BlogAPI 지원이 더 좋습니다. 🙂 왜냐, 티스토리에서 장시간 포스트를 작성하고 있으면 갑자기 브라우저 점유율이 치솟으면서 사실상 브라우저가 다운되는 일이 비일비재했거든요. 그 때문에 중간중간 저장하고 귀찮은 짓을 하지만, 그래도 계속 작성하던 흐름이 끊어지는 일이 달갑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BlogAPI를 지원함으로서 Windows Live Writer나 Word 2007 등 BlogAPI 퍼블리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에서 포스팅을 작성해서 업로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지금도 Windows Live Writer에서 작성하고 있군요). 그에 더불어 퍼블리싱 프로그램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기능을 보다 수월하게 사용할 수도 있네요(Windows Live Writer의 경우 테크노라티/딜리셔스 등의 태그를 삽입한다던지, 라이브 로컬/버추얼 어스의 지도를 바로 삽입하는 등). 물론 CPU 점유율 100%도 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태터툴즈의 태그라던지 그런 건 다시 티스토리에서 수정해서 올려야겠지만, 역시 이렇게 쓰는 것이 편하긴 합니다(웹페이지에서 글을 오래 쓰는 것보다는 예전 버릇이 남아서 그런지 클라이언트 에디터에서 작성하는게 더 좋을 때도 많습니다. ㅎㅎ).
앞으로도 더 편리하고 필요한 기능을 제공해주는 티스토리가 되었으면 합니다. ^-^
Pingback: Who is DArkNesS
제가 메인으로 쓰는 블로그 eruhkim.net은 진작부터 지원하는 기능이었죠. 🙂 뭐, 아예 API를 만든 툴이니까요…
Windows Liver Writer로 글 써봤는데 XHTML이 꽤 깔끔하게 잘 나오네요.
근데 이미지쪽이 약간 거슬리게 나오는.. -_-
대충 메모장에 쓴 다음 이미지 등만 추가해주는 식으로;;;;
전 이 방법이 제일 편한 것 같네요 ^^;;
BlogAPI 지원은 좋지만.. 각 블로그 별로 특성 같은 것은 직접 살리지 못할 것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아직 안써봤지만 느낌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