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일기예보는 여기저기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탑페이지 위젯에서 날씨를 볼 수도 있고, 포털이라면 뭐 어딜 가나 기상 정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거기에 야후! 위젯 등을 이용하면 지역 날씨를 피딩받아서 볼 수 있는데, 여기서는 특정 지역(여기서는 시군구동 중 동(洞)을 말합니다)의 기상청 기상예보를 RSS로 받는 법을 설명하겠습니다.
다소 우연히 발견했는데, 전자지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홀씨(http://www.wholsee.com)의 테마 서비스 중 날씨맵이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일단 들어가면 ActiveX 컨트롤을 하나 설치하고, 사용하는 서버 사이드 프로그램에 문제가 있는지 오류 창이 두번 뜹니다. 확인 누르고 넘어가보죠.
여기서 지도위 상단 드롭다운 메뉴에서 지역을 선택하면 해당 지역의 기상예보가 플래시로 뜹니다. 그리고 상단의 RSS 아이콘을 클릭하면 RSS 주소가 클립보드로 복사됩니다.
제가 선택한 서울시 송파구 풍납2동의 RSS 주소는 http://www.wholsee.com/Scripts/Common/Weather/WeatherSearchRSS.aspx?LON=45762791&LAT=13509346&AreaName=%uC11C%uC6B8%uD2B9%uBCC4%uC2DC%20%uC1A1%uD30C%uAD6C%20%uD48D%uB0A92%uB3D9 입니다. 꽤나 복잡하군요.
이걸 RSS 리더에 추가해주시면 아래와 같이 RSS가 피드됩니다. 아래는 한RSS에 등록한 화면입니다.
기상 예보가 갱신될 때마다 RSS도 같이 갱신되기 때문에 RSS 리더를 계속 켜두고 계시면 알아서 기상 예보가 쏙쏙 들어옵니다. 거기에 기존 위젯들은 “서울”이니 “부산”이니 하는 식으로 광역시도 단위로만 알려줬기 때문에 상세지역에 대한 예보가 필요하신 경우 유용하겠습니다.
근데 기상 예보가 안 맞다고요? 그거야 기상청에 문의하셔야죠. 😛 ⓣ
우측으로 빠지는 슬라이더를 기대했건만 직구가 들어오다니…
에위니아 투수 강판!
투수 강판 이후 운동장 정리하려고 그러는지 물을 마구 뿌려대고 있으니 문제지요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