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들 교통문화에 대해서 한말씀씩 하실때는 과속이라던지, 음주운전이라던지, 과적이라던지에 대해서 말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과유불급이라는 말은 어디서나 통하는 말이지요.

하지만 운전을 하다보면, 과속하는 차량만큼 문제인 차량들이 있습니다. 뭐 외제차, 택시, 버스 같은 차량들을 떠올리실지도 모르겠습니다만, 바로 천천히 달리는 저속차량들입니다. 특히 간선도로나 고속화도로 같이 일정 속도 이상을 내줘야만 교통 흐름에 지장이 발생하지 않는 도로들에서 말이죠.


어제 신촌에 갈 일이 있어 강변북로를 탔습니다. 공휴일인데다가, 추석 연휴가 코 앞에 있어 그런지는 몰라도 서울내 도로들은 시원시원하게 잘 달릴 수 있더라구요. 신나게 잘 달리고 있었는데, 갑자기 어느 한구간에서 속도가 뚝 떨어지더군요. 그래서 사고라도 났나 싶었지만 원인은 나란히 달리는 고급 승용차 두대. 편도 4차선인 일산쪽 방면 도로 중 2, 3차선을 점유하고 나란히 달리고 있더군요.

1차선과 4차선에서는 속도를 내고 있었는데, 2, 3차선 그 두대 뒤에 붙은 차들은 제한속도(80Km/h)도 못내고 추월도 못하고 쩔쩔 매고 있었습니다. 간신히 빠져나가면서 옆을 흘끔 보고, 사이드 미러를 통해 그 옆 차량을 슬쩍 보니, 한 운전자는 핸드폰 통화를 하면서 뭐가 그리 즐거운지 낄낄거리고 자빠졌고, 한 운전자는 대시보드와 상체의 간격이 15cm 이내로 보이는 김여사-_-님이셨습니다. 속도가 날래야 날 수가 없죠.

뒤에서 혼(horn)을 울려대고 그 난리를 치는데도 유유히 50km/h도 안되는 속도로 달리시는 그 두 차량때문에 뜻하지 않은 병목 현상이 생기고, 특히 강변북로 일산방면의 4차선은 시내로 진입하는 출구들이 쭉쭉 나오는 곳이라 미친듯이 막히더군요. -_-; 욕을 욕을 하면서 빠져나가는데, 그러고는 신촌까지 단 한번도 안 막혔습니다. 결국 그 두 차량만 아니였어도 잠시나마 막힐 이유가 하등 없었던게죠.

서울 강변북로는 도시고속화도로입니다. 고속화도로는 곧 고속도로이며, 당연히 필요한 만큼 속도를 내줘야합니다. 차가 막히는 상황도 아니고 소통이 원활한 상태에서 속도를 줄이는 행위는 안전을 담보하는게 아닌 도리어 위험해질 수도 있습니다. 뒤에서 들이받힐 수도 있고, 뒷 차들이 차선 변경하다가 사고날 수도 있습니다. 속도 나는게 겁이 나고 하는 상황이라면 아예 고속도로에 올라오질 말던지, 다른 사람에게 운전을 맡겼어야죠.

저도 운전 잘 하는 편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법규 준수하는 만큼 차량 흐름 막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뭐, 차라리 과속, 음주운전, 과적, 끼어들기 하는 사람들보다야 저속 차량이 낫다고도 볼 수 있지만, 운전에 방해되기로는 도찐개찐입니다.

[+] 그 핸드폰 통화하던 색히는 동승자만 있었어도 사진 찍어서 확 신고해버리려고 했습니다. -_-
[+] 김여사님들은 제발 운전할 때 대시보드에 바싹 붙지 좀 마시구요. 시야 확보 안되서 측면 차량이나 후면 차량 안 보이면 사고 확률 더 높아집니다.

너른호수

2004년부터 모 포털 사이트 알바로 시작한, 취미로 하던 웹질을 직업으로 만든 일을 굉장히 후회하고 있는 이메일 서비스 운영-기획자 출신 앱 PM(?). 현재 모 회사에서 앱 PM을 하고 있으나 메일쟁이로 지낸 15년에 치여 여전히 이메일이라면 일단 관심부터 쏟는 중. 버팔로이자 소원이자 드팩민이고, 혼자 여행 좋아하는 방랑자. 개발자 아님, 절대 아님, 아니라고!

This Post Has 5 Comments

  1. 미디어몹

    너른호수 회원님의 상기 포스트가 미디어몹 헤드라인에 등록되었습니다.

  2. 흠냐리

    가능할지 모르겠지만 4차선이라면 1차선은 120제한 2차는 100 3차는 90 4차는 그외 이런식으로 차선별 스피드 제한을 두면 어떨까 생각해 봤습니다. 뭐 버스전용차선 때문에 안되겠죠?

    1. 너른호수

      고속국도에는 이미 1차선은 추월차선, 2차선은 주행차선 식으로 정해져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말씀하신대로 하는 것도 좋을 듯 하네요. 버스전용차선 때문에 안되긴 하겠지만요.

  3. 음..

    그 휴대폰 통화하며 운전하던 색히는 ….응징을 하셨으면 좋았을 텐데…..
    응징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추월 후 그 놈 차 앞에서 더 느린 속도로 일분만 막아서면 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