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가 맛이 간 듯 합니다.

By | 2006년 12월 07일

지금까지 120G+200G*2로 총 520기가로 하드디스크를 구성해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요며칠사이 메인으로 쓰고 있던 120G 하드디스크가 자꾸 상태가 안 좋은 듯 하더군요. 모터가 돌다 끊어지고 그러는 분위기였는데, 하나 새로 사서 갈아껴야겠다- 라고 생각만 하고, 막상 하려니 돈도 들고 귀찮았던데다가, 요즘 이것저것 일이 너무 복잡해서 할 생각도 안하고 있었는데, 급기야는 오늘 아침 BIOS에서는 인식하면서 정작 윈도 부팅은 안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퇴근해서 이것저것 시도해보다가, 결국 제가 손 댈 수 있는 상태가 아닌 듯 해서 구석에 쳐박아뒀던 비상용 시게이트 40G를 꺼내 윈도를 다시 설치하는 소동을 방금까지 한바탕 했습니다.

뭐 설치된 윈도우니, 즐겨찾기니 쿠키니 공인인증서니 다 괜찮고, 파티션을 나눠서 쓰고 있었는데, 3번째 파티션에 저장했던 프로그램 설치본들이니 하는거 다 괜찮습니다. 다시 받으면 되고 다시 하면 되죠. 그런 사소한 문제보다 더 심각한 건, 데이터 파티션입니다.

전 부팅 및 윈도 설치 파티션에 데이터를 보관하지 않습니다. XP 설치시 Windows는 C:\Documents and Settings\ty\My Documents에 “내 문서”를 할당하죠? 전 그 할당 폴더를 다른 곳으로 설정해놓고 있었는데, 공교롭게도 이번에 맛이 간 하드디스크(120G)에 그 폴더가 저장되어있는 파티션이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대학교 1학년때부터 지금까지 작성한 문서, 촬영한 사진, 기타 등등. 이거 복구 못하면 정말 망연자실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정말 필요한 자료는 120기가 용량 중 근 40기가 정도인데, 이럴 줄 알았으면 상태 안 좋아보일 때 데이터를 백업해놨어야하는데, 이게 뭔 난리인지, 정말 환장하고 눈물나게 미쳐버릴 지경입니다.

증상으로 봐서는(하드디스크를 BIOS에서는 인식하는데 윈도에서 인식하지 못하며, 모터가 도는 물리적 동작은 계속 지속되는 등) PCB 기판의 문제일 듯 한데, 이거 복구 비용을 보니 근 20~30이 드는군요. 그돈을 들여서라도 복구시킬 수 있으면야 다행이겠지만, 복구율이 높아야 80% 정도이라는게 평균치 같아서 불안하기 짝이 없습니다.

서비스 기간도 지나서(무상 2년 유상 1년) 웨스턴디지털에서 서비스도 못 받고, 최후의 방법으로 데이터 복구 업체를 몇군데 알아보고 있는 중인데, 혹여 저와 유사한 경험하신 분 계시면 댓글이나 트랙백으로 노하우 좀 공유해주세요. ㅠㅠ 데이터 못살리면 정말 피눈물입니다. ㅠㅠ

일단 내일 하드디스크부터 하나 사서 남아있는 드라이브들도 싹 재정리해야겠습니다. 혹시, 동생이 하는 WoW 때문에 디스크 입출력이 과도하게 일어난 탓이 문제가 발생했다면 동생은 일단 조져야겠습니다. ㅡ_ㅡ

하아. ⓣ

Author: 너른호수

2004년부터 모 포털 사이트 알바로 시작한, 취미로 하던 웹질을 직업으로 만든 일을 굉장히 후회하고 있는 이메일 서비스 운영-기획자 출신 앱 PM(?)-SI 사업PM. 메일쟁이로 지낸 15년에 치여 여전히 이메일이라면 일단 관심이 갑니다. 버팔로이자 소원이자 드팩민이고, 혼자 여행 좋아하는 방랑자. 개발자 아님, 절대 아님, 아니라고!

11 thoughts on “하드디스크가 맛이 간 듯 합니다.

  1. 유마

    저는 매번 하드 자료를 날려먹습니다… 예전에 4년치 자료를 날려먹은 뒤로… 무상을 느끼며 (…) 새로 구하지 뭐…
    내 자료.. 내 자료.. 내 자료.. 내 자료.. (…) 는 생각지 않아………. 이렇게 되었습니다.

    Reply
  2. 레맛토

    저도 2년 전에 2.5인치(40G)&3.5인치(250G) 하드디스크 동시에 날려먹은 기억이 나네요…
    둘다 물리적 쇼크가 원인이라 복구업체에 맡겨도 결국 복구가 안되더군요..
    근데 그때 듣기로 물리적 원인만 아니라면 복구 되는 경우가 많다고 했던거 같은데….
    돈보다 자료가 중요하시다면 한번 맡겨보는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ps. 데이터복구비 너무 비싸요 ㅠㅠ

    Reply
    1. 너른호수 Post author

      일단 내일 들고 가보려구요.
      보이는 현상으로는 PCB 기판쪽 문제라서 그것만 교체하면 어떻게 될 듯도 한데… 아 정말 데이터 날리면 안되는데…

      Reply
  3. 지민아빠

    저는 ‘내문서’를 다른곳에 지정하고 그 부분을 다른 파티션에 마운트해서 쓰고 있습니다.
    겉보기에는 C: 하나인데 사실은 두개의 파티션으로 쓰면 의외로 편하더랍니다. ㅎㅎ
    근데.. 데이터 복구는.. 조금이라도 되면 돈 받는것 같던데요.. 10%만 복구되도 복구가 되긴 한거라고..

    Reply
    1. 너른호수 Post author

      저도 차라리 다른 드라이브에 지정했으면 좋으련만 하필 같은 드라이브의 다른 파티션에 지정해놔서요.. ㅠ
      오늘 복구 업체에 물어보니까 배드섹터 증상이라고 어느 정도 가능은 할 것 같다는데 일단 가봐야겠습니다.

      Reply
    1. 너른호수 Post author

      안그래도 어제 몇개 시도해봤는데, 애초에 접근조차 못해서 제가 어떻게 해볼 수가 없더라구요. ;;

      Reply
  4. Ryee

    복구가 되길 바랍니다.
    저는 따로 백업하기 귀찮아서 그냥 쓰긴 하지만; 혹시 망가져서 다 날라가버리면 어쩌나 마음 졸이며..
    그냥 쓰고 있는 귀차니즘입니다orz
    와우저로써; 동생분에게 위로를; llorz

    Reply
    1. Ryee

      그래도 소중한 자료를 다시 살려내셨다니
      축하드립니다 🙂
      돈이 좀 나가긴 했어도 ;ㅁ;

      Reply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